한국교육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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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2.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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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한국교육의 문제점과 개혁방안
-한국교육의 반성-
우리 나라의 교육이 가지고 있는 현안 문제와 그 문제들을 유발한 원인 혹은 배경을 분석해 볼 때 한국교육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들을 보다 심각하게 반성해 보아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단순 지식 암기 위주의 입시준비교육, 교원의 질적 수준 미흡, 교육 시설의 부족과 낙후, 교육내용과 방법의 낙후 등은 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미흡하게 만들어 왔음을 반성하지 않을 수 없다. 입시위주의 교육의 결과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입시에서 동원되는 평가도구나 평가방법이 개인의 단순 지식 암기 능력 이외에 보다 다양한 전인적인 개인의 능력을 평가해 내지 못하는데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보면 대부분의 많은 학생들이 상급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입시교육에 매달리는 것 이외의 길을 갖도록 유도하지 못하는 진로지도의 체계에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이 대학 입학보다는 여타의 진로에 더 어울린다면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그들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진로지도와 진로 개척의 길이 열려져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체제는 입시준비교육 이외의 여타의 진로 준비를 위한 교육 기회가 그리 풍부히 제공되지 못하였음도 반성할 문제이다.
교원의 질적 수준 미흡 역시 한국교육의 수월성을 해쳐온 문제 중의 하나이다. 교원의 질적 수준이 미흡하면 전체 교육의 질적 수준이 낙후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인식이 이미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교육시설이 부족하고 그나마 현존하는 교육시설들도 그 수준이 낙후되어 있음도 교육의 수월성을 저해하고 있는 원인으로서 깊이 반성해야 할 문제중의 하나이다. 부족하고 낙후된 교육여건 속에서 교육의 수월성을 논의한다는 자체가 모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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