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한국교육의 문제점과 개혁방안

-한국교육의 반성-
우리 나라의 교육이 가지고 있는 현안 문제와 그 문제들을 유발한 원인 혹은 배경을 분석해 볼 때 한국교육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들을 보다 심각하게 반성해 보아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단순 지식 암기 위주의 입시준비교육, 교원의 질적 수준 미흡, 교육 시설의 부족과 낙후, 교육내용과 방법의 낙후 등은 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미흡하게 만들어 왔음을 반성하지 않을 수 없다. 입시위주의 교육의 결과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입시에서 동원되는 평가도구나 평가방법이 개인의 단순 지식 암기 능력 이외에 보다 다양한 전인적인 개인의 능력을 평가해 내지 못하는데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보면 대부분의 많은 학생들이 상급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입시교육에 매달리는 것 이외의 길을 갖도록 유도하지 못하는 진로지도의 체계에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이 대학 입학보다는 여타의 진로에 더 어울린다면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그들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진로지도와 진로 개척의 길이 열려져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체제는 입시준비교육 이외의 여타의 진로 준비를 위한 교육 기회가 그리 풍부히 제공되지 못하였음도 반성할 문제이다.
교원의 질적 수준 미흡 역시 한국교육의 수월성을 해쳐온 문제 중의 하나이다. 교원의 질적 수준이 미흡하면 전체 교육의 질적 수준이 낙후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인식이 이미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교육시설이 부족하고 그나마 현존하는 교육시설들도 그 수준이 낙후되어 있음도 교육의 수월성을 저해하고 있는 원인으로서 깊이 반성해야 할 문제중의 하나이다. 부족하고 낙후된 교육여건 속에서 교육의 수월성을 논의한다는 자체가 모순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한국교육의 실태와 비판
  • 한국교육의 실태와 비판▲ 서 론 : 한국사회와 교육우리나라는 김영삼 정부가 출현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세계화’의 정책에 박차를 가하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회/경제/문화면으로 급속한 발전을 거두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의 길목에서 정체되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우리나라 내부적이고 전통적으로 갖고 있는 학연/지연/체제 등의 갈등이 있기 때문이다. 이 현실은 우리나라 국민모두가 통감하는

  • 우리나라 교육문제와 사회복지
  • 교육의기회의 차별화, 즉 ‘교육불평등문제’ 인 것이다.2. 빈부격차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빈부격차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 현상은 상대적으로 계급 간 세습 성향이 강한 한국사회에서 그 성향을 더 강화시켜 빈익빈 부익부라는 사회문제를 발생시키고 빈곤층에게는 빈곤의 악순환이 강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교육의 문제점은 경제적 능력과 비례하는 교육기회의 부여라는 불평등 현상을 타파하는 것이다.

  • [인적자원관리] 한국공교육의문제점과대안
  • 한국 공교육의 문제점과 대안호원고등학교 사례를 통한 접근목차서론공교육 환경분석과 목표사례를 통한 환경분석 (호원고등학교)문제점사례연구공교육 및 호원고등학교 교육시스템 대안결론참고문헌서론교육을 흔히 “百年之大計” 라고 한다. 굳이 정확한 통계가 연구가 뒷받침해주지 않더라도 많은 수의 사람들이 우리나라의 손꼽히는 교육열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산업사회에서 탈 산업사회로, 자본사회에서 정보와 지

  • 사회문제론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방통대 사회문제론A형, 2018년 사회문제론A형, 한국교육의 현재 문제점, 한국교육의 문제점
  • 사회문제론A형,방통대 사회문제론A형,한국교육의 문제점,한국교육문제점,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2018 사회문제론A형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인가?1) 사교육 과열현상2) 교육양극화 현상3) 입시위주의 암기식

  • 교육불평등 연구 (교육불평등 원인과 관련 이론분석 / 우리나라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제시와 느낀점)
  • 교육불평등 원인과개선방안 제시목차1. 교육불평등 이란?2. 교육불평등의 원인3. 교육평등의 상태란?4. 교육불평등 관련 이론분석5. 우리나라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제시6. 결론 및 느낀점7. 참고자료1. 교육불평등 이란?교육불평등이란 사교육 기회의 부족, 가정에서의 관심부족, 부모들의 낮은 소득, 교육취약지역 거주, 비행학생들과의 교제 등의 환경요인으로 인해 일반적인 학생들에 비해 교육여건과 기회, 그리고 교육결과에서 불리한상황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