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로서 역할과 자질에 대해 논하고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초기에서 보육의 질에 많은 영향을 주는 보육교사로서 역할과 자질에 대해 논하고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
2. 보육교사의 자질
1) 개인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3.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기는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발달시기인데 현대사회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하여 자녀의 양육을 어린이집 등의 보육시설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영유아들은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의 도움과 배려를 받으면서 많은 시간을 생활하는데 이로 인하여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긴 상호작용 시간에서 영유아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게 되어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많은 영양을 미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초기에서 보육의 질에 많은 영향을 주는 보육교사로서 역할과 자질에 대해 논하고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
1) 모성적 역할
모성적 역할은 영유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 발달하도록 하는 역할로써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신체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양육자의 역할을 하여 영유아에게 신체적 편안함과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어린 영아일수록 보육시설에서 주로 양육의 기능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역할은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이 강조된다.
참고문헌
성미영, 김진경, 서주현 외 2명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조복희, 김현지, 양연숙 외 2명 저,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6
정옥분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김경희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
  • 교사는 끊임없이 그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자극해 줄 때 사명을 다하게 된다. 3) 유아교사의 성품(1) 개개인에 대해 순수한 사랑을 가진 자순수한 사랑은 모든 사랑을 능가하며 이 사랑에 따라 일하는 것을 가장 큰 기쁨으로 삼는다. 이러한 교사는 말과 행동이 영유아를 격려하며 눈빛이 따뜻하고 좋은 경청자이다.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순수한 애정은 교사에게도 끊임없이 기쁨을 준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교사의 학급에서는 영

  • 유아교육개론1C)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교수학습원리논하고 보육교육활동계획운영서술0
  • 역할분담, 진행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한다.4) 보육일지영유아의 등원에서부터 귀가까지 이루어지는 보육활동을 일과 계획에 맞추어 기록하고 평가하기 위한 양식이다. 하루 일과를 돌아보고 평가하여 내일의 일과 운영과 교수 학습에 반영한다.5) 행사평가행사 사전준비, 행사진행, 행사장소 및 역할분담에 대한 평가를 기록하여 남기고 다음 행사에 반영 한다.6) 보육프로그램 운영평가교사가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서 영유아의 발달에 적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D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0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D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

  • 유아교육개론1C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교수학습원리논하고보육교육활동계획운영서술00
  • 역할분담, 진행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한다.4) 보육일지영유아의 등원에서부터 귀가까지 이루어지는 보육활동을 일과 계획에 맞추어 기록하고 평가하기 위한 양식이다. 하루 일과를 돌아보고 평가하여 내일의 일과 운영과 교수 학습에 반영한다.5) 행사평가행사 사전준비, 행사진행, 행사장소 및 역할분담에 대한 평가를 기록하여 남기고 다음 행사에 반영 한다.6) 보육프로그램 운영평가교사가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서 영유아의 발달에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