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마케팅,경영전략분석 & 대한항공 SWOT분석및 서비스전략연구 & 대한항공 향후전략대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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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마케팅,경영전략분석 & 대한항공 SWOT분석및 서비스전략연구 & 대한항공 향후전략대안연구 보고서입니다.


목차를보시면 아시겠지만 대한항공의 기업분석,경영전략,마케팅전략 등에 대해서 꼼꼼하게 다루었습니다.
대한항공의 성공요소와 발전과정을 통해 다양한 모습을 살펴보았으며, 이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보았습니다.
목차
1. 대한항공 기업분석
(1) 기업규모
(2) 기업운영

2 대한항공 외부환경분석 (5 forces model 분석)

3. 대한항공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s

4. 대한항공의 경영전략
(1) 시장개척전략
(2) 전략적제휴 전략

5.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
(1) 컬러마케팅 전략
(2) 다이렉트마케팅 전략
(3) 서비스마케팅 전략
(4) 스토리텔링 마케팅전략
(5) 포지셔닝전략

6. 대한항공의 전략적대안

7. 결론 및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이러한 대한항공의 Positioning은 최고의 실력, 편리성 등을 추구하는데 이러한 요소들과 대한항공의 그리 저렴하지 않은 항공비를 소비자가 같이 받아들이게 된다면 자칫 잘못하면 돈이 많거나 사회적 수준이 높은 사람만 이용하는 항공사의 이미지를 주게 될 수 있어서 우리가 예상한 소비자들보다도 더 좁은 범위의 소비자에게만 Positioning이 되어서 자칫 불리하게 작용될 수도 있다는 우려를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편리함과 동시에 고객들에게 조금 더 친근하고 편안하게 다가가기 위한 전략을 강화하여 경쟁사가 가진 감성적인 이미지도 어느 정도는 내포해야한다는 생각이다.
이러한 우려를 없애기 위한 대한항공의 노력으로 직접 소비자들과 접촉을 통한 친근한 이미지를 창조하려는 ‘청소년 영어공부방’ 노력이 있으며 사회적 소수집단들인 외국인 노동자나 혼혈아동 혹은 한국에 방문 중인 아직은 한국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직접 소통하려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 문화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가까운 존재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기존의 대한항공이 가지는 ‘Excellence'한 이미지를 방해 하는 것 보다는 그러한 이미지와 나란하게 대한항공의 또 다른 이미지를 만들어 주고 있다고 보인다.
참고문헌
세계 주요 3대 항공사 제휴 그룹의 제휴 영향에 관한 연구/장희욱
대형 국적항공사의 경영분석에 관한 연구/김민호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글로벌 제휴전략에 관한 연구/박경원 이경덕/경영경제 연구
항공산업의 구조와 경쟁환경/이기상, 윤영애/항공산업연구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유광의/백산출판사
항공경제학/村上英樹/서울경제경영
국제경영/이장로/무역경영사/2013
이코노미스트 = Economist. 통권1238호 (2014-05-26)
한경Business = 한경비즈니스. 통권973호
관광경영연구 =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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