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양성교육의 체계와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자신의 생각과 함께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육교사 양성교육의 체계와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자신의 생각과 함께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자격
2. 보육교사 양성교육의 체계
1) 보육교사 3급 양성교육 체계
2) 보육교사 2급 양성교육 체계
3. 보육교사 양성교육 체계의 문제점
4. 보육교사 양성교육 체계의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
1) 보육교사교육원의 수업연한의 연장
2) 이수 교과목의 다양화
3) 인증 자격시험을 통한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4) 실습지도와 관련된 규정 조항
5) 교사 양성과정의 일원화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보육교사자격은 국가자격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국가자격제도란 국가에서 그 전문성을 인정하고 공인된 자격증을 부여하는 것으로, 법령에 의하여 규제를 받는 질 높은 수준의 자격이다. 이는 주로 국민의 생명, 안전, 건강에 직결되거나 고도의 윤리성이 요구되는 분야 또는 사회질서에 반하거나 선량한 풍속을 해할 우려가 있는 분야에 적용된다. 보육교사의 자질이란, 전문가에 의하면 타고난 성품이나 소질을 의미하기 도하지만 주로 교사자신이 맡아서 하는 일에 대한 실력과 능력의 정도를 의미한다. 보육교사는 보육과 교육을 함께하는 영 유아의 권리지킴이다. 이것을 교사가 영 유아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보육서비스 실천의 측면에서 볼 때에도 보육교사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 양성교육의 체계와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자신의 생각과 함께 제시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백혜리, 보육교사론, 동문사, 2008.
보건복지가족부, 보육사업안내, 2009.
최석란,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교사교육,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논총, 2008.
남상미,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어려움과의 관계, 순천향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 가족복지 개념. 정의. 필요성,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가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자아,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마케팅관리론_최근 등장한 신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신제품이 성공하게
-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를 내려보자,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테이크 아웃 컵 홀더 사업 - 사업 계획서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설명하시오(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들어 각 방법론의 필요성 서술)
- 가계도의 개념과 가계도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