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를 이루는 경험,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적용 할 수 있는 지도 사례와 바람직한 지도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0 / 2016.05.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신의 생각을 과제의 주제를 통해 잘 서술하였고 청소년지도방법론이 각 이론과 사례에 대한 연구도 노력한 모습이 보인다는 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 100점 만점에 95점을 받은 자료로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춘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경험학습이론
(1) 경험학습이론의 이론적 이해
(2) 실제 지도사례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이해
(2) 실제 지도사례
3)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이해
(2) 실제 지도사례
4) 구성주의 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이해
(2) 실제 지도사례
3. 결론-바람직한 지도방법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의 지적 토대를 이루는 경험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각 이론의 실제 지도사례들을 살펴 본다. 학습이론을 토대로 바람직한 청소년지도방법에 대한 의견들을 기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듀라의 사회학습, 퀼러의 통찰학습, 브루너의 발견학습,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적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안 p10~15
2. 청소년활동론 교안 p96~99
3. 청소년지도방법론(2012),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과학사, p33~36
4. 청소년활동지도론(2011), 권일남 외 3인, 학지사, p94~95, 83~90, 105~109
5. 청소년복지론(2013), 임상록 외 9인, 학지사, p31
6. 청소년상담론(2011), 백지숙 외 5인, 신정, p83~84, p88
7. 뉴스경남, 진주 진양고 학습플래너로 꿈을 설계하다, 양혜정 기자, 2016.3.14.
8.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정보시스템, 얍스토아, ‘하루동안 전문가 되기’프로그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그래요.. 금액에 비해 허접..
  • ksy0***
    (2021.12.04 21:58: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사합니다. 복받으실거에요
  • 16661***
    (2020.04.09 23:56:3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적당히 참고가 되었습니다.
  • 64123***
    (2019.05.04 16:52:36)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굿입니당!!!!!!!!!!!!!!!!!!!
  • rkdqu***
    (2019.01.13 19:54:22)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교육의 이상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14.덕 교육론15.구성주의

  • 교육심리학(중간)
  • 수 없을 것 같은 마술이나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는 것 같이 보인다.3) 그러나 1970년대 초부터 그 “마술적인” 교사를 만들어내는 구체적인 행동과 기술을 찾아내기 위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Mayer, 1992)※ 교육심리학은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학습자과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과 실제에 관한 지식들을 다루고 있다.2. 우수한 교사란1) 우수 교사들은 효과적인 교수 원리를 알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을 안다는 것이 보통 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

  • [교육심리] 학생의 수업태도와 선생님의 수업방법에 관한 연구
  • 청소년 문화공교육 붕괴학교의 환경■내재적요인교수-학습의 이론효과적인 교수법교수법 따라하기 tip★■마치면서인터뷰 질문지자체 제작 설문지참고자료■부록 조별모임일지이상아 팬클럽 모임서로가 서로에게.조사계획1. 주제: 수업시간 학생들의 태도와 선생님의 수업방식2. 주제선정의 이유교육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들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바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 즉 교수 -학습의 과정이라 할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