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MA 푸마 브랜드분석과 푸마 글로벌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및 푸마 한국시장 재도약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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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PUMA 푸마 브랜드분석과 푸마 글로벌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및 푸마 한국시장 재도약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PPT 발표자료입니다.

목차를보시면 아시겠지만 푸마의 의 기업분석, 마케팅성공,실패사례,향후전략제안 등에 대해서 꼼꼼하게 다루었습니다.
푸마의 성공요소와 발전과정을 통해 다양한 모습을 살펴보았으며, 이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보았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1. 푸마 기업선정배경
2. 스포츠산업 특성분석

푸마의 글로벌전략의 성공와 실패사례
3. 푸마의 외부 환경 분석
4. 푸마의 실패사례 분석
(1) 실패 내부환경 가치사슬 분석
(2) 실패 전략 분석 및 평가
5. 푸마의 성공사례 분석
(1) 성공 내부환경 가치사슬 분석
(2) 성공 전략 분석 및 평가
-비용우위 전략
-전략적 혁신
-기업수준 전략 (글로벌전략)

푸마코리아 재도약위한 전략제안
6. 푸마의 한국시장 진출사례
(1) 푸마 코리아의 외부환경 분석
(2) 푸마 코리아의 내부환경 분석을 통한 핵심역량 파악
7. 푸마코리아의 재도약위한 전략제안
(1) 폭넓은 소비층의 확보
(2) 집중화 전략
(3) 전략적 제휴
(4) 이미지 breaking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스포츠 제품에 대한 인식 변화
스포츠 제품에 대한 기대는 과거 기능성을 추구하는 것에서 기능뿐만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의 기능으로써의 제품에까지 그 확대 영역을 넓혀갔다. 공동체 안에서의 개인의 역할이 중시되던 시대에서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고 자신을 알릴 수 있는 형태로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공동체 안에서의 개인은 더 이상 공동체를 구성하는 존재로써의 역할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다. 공동체를 구성하는 것과 더불어 그 속에서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표출하는 개인의 자아의식이 성장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른 시대의 변화와 함께 고객의 니즈 또한 변화하게 된다. 좀 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제품군이 고객의 매력적인 수요를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의 신호는 스포츠 제품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2) 축구에서 농구로 전환된 대중의 관심
스포츠 시장에서의 변화 또한 고객니즈의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1980~1990년대 NBA, 대학농구를 주축으로 한 농구 열기는 농구와 관련된 제품의 수요를 증가시켰다. 소비자는 제품에서 스타와 동질감을 형성하게 하였고 매직존슨, 마이클 조던, 샤킬 오닐 등과 연계된 제품에서의 시리즈물에 대한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되었다.
3) 나이키, 리복 등 강한 경쟁사들의 등장
나이키는 당시 조던을 앞세운 스타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급상승 시키고 있었으며, 이는 혁신적인 마케팅 기법으로서 브랜드에 인격을 불어넣는 획기적인 방법이었다.
리복 또한 ‘프리스타일’이라는 제품이 에어로빅과 피트니스의 대중화를 불러일으킴으로써 기능성과 내구성도 인정받아 브랜드 인지도를 급상승 시키며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갔다.
아디다스는 스포츠 브랜드의 정통적인 강자로서, 그간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제품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전통적인 스포츠 영역에서 강세를 유지하며, 특히 축구화=아디다스의 인식이 될 정도로 축구에 있어서는 독보적인 강자의 자리를 고수했다. 그 뿐만 아니라 그 외의 일상 운동복, 운동화에 있어서도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시켜 나가고 있었다. 이로써, 그 당시 아디다스-푸마 양분체제에 강력한 경쟁자로 나이키와 리복이 떠올랐다.
참고문헌
- 사례중심의 벤처경영학/ 조동훈 저
- 푸마리턴/ 롤프 헤르베르트 페터스 저
- 트렌드 코리아 2013/ 김난도 외 4명 저
- 2011 국내외 신발 시장동향/ 부산경제진흥원
- 2007 벤쳐기업 M&A성공사례집/ 벤쳐기업협회
- 2012 하반기 패션시장 전망 / KOREA FASHION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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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아요! 덕분에 과제제출할때 참고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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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27 15:2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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