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9 / 2016.05.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이란

2. 지능이란

3.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4. 아동 창의성과 지능의 중요성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교육현장에서 보면 지능과 창의성을 별개로 간주하며 그 교육 또한 별개로 실시되는 경향을 보여준다. 그러나 통합교육을 지향하는 유아교육의 특성에 비추어 지능교육과 창의성 교육은 별개로 이루어질 것이 아니라 동시적으로 이루어질 것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지능교육과 창의성 교육의 관계를 보다 깊이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능교육과 창의성교육의 관계를 보면 지능교육은 개인의 인지적 발달에 중점을 두고 있고 창의성 교육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 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보고 사고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판희(2001). 유아기 창의성에 관한 연구의 최근동향
이경화(2002). 4,5세 유아의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 교육심리학회.
강문희(1994). 아동의 사회 정서적 적응과 창의성.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 창지사.
박나미(2005). 유아의 창의성에 대한 관련변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쓸만 했습니다 ㅎㅎ쵝오
  • 47081***
    (2019.09.29 00:17:1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리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coolziz***
    (2016.09.12 13:24:23)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영재아동에 대한 복지서비스
  •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이다. ① 비동시성영재아동들은 또래 아이들보다 지적인 능력 면에서 2~3년 이상 빠른 편이다. 이런 영재의 비동시성 발달로 인해 아이들은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예를 들어 영재들은 비교집단인 또래와 발달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학교는 재미없고 시시한 곳이라 생각하기 쉽고 이에 따라 학교 적응에 심각한 문제를 보이기도 한다. 6세 아이의 몸에 9~10세의 지능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면 부적응 현상을 이해

  • 아동 체욕 교육
  • 아동발달’이 있다.이처럼 인간교육의 시작이며 분수령인 아동기의 교육은 교육학적인 관심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실제 한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를 근거로 아동들이 받는 전반적인 교육과 그 중 아동의 행동발달과 많은 관계가 있는 체육교육이 아동들에게 주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다.2. 아동들의 전반적인 교육1) 사교육의 증가 현실한국의 전통 사회에서는 유교문화 속에서 장유유서의 사상이 뿌리

  • [일반심리학] `지능`에 대하여
  • 지능이 한 인간을 대표하는 능력일까? 지능 지수가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보다 학교공부를 더 잘하고 사회에서도 더 성공할까? 지능과 창의성은 서로 관련이 있을까? 지능은 어느 정도가 타고난 특성이며, 어느 정도가 환경에 의하여 형성될까? 이와 같은 호기심을 토대로 우리는 지능에 대해 조사해 보기로 했다. 이 보고서에서는 지능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지능의 정의, 지능검사, 지능이론, 지능단계, 지능과 유전과의 관계, 지능과 학습능력과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미국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다중지능 이론을 도입하여 수업을 하면 학습자의 흥미도 고취되면서 다양한 지능을 계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학습의 형태로 적합하다고 하였다. 가드너는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성찰 지능, 음악적 지능, 자연탐구 지능으로 지능을 8가지로 나눈 후 각 지능들이 서로 협응하

  •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를 참고로 하여 각자의
  •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를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2. 아동의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한 본인의 견해1) 영아기2) 걸음마기3) 유아기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자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