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의 운영 사례 ; 혁신학교의 개념과 운영모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9 / 2016.05.0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혁신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혁신학교를 도입한 해외와 국내의 사례를 상세히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혁신학교란?

2. 혁신학교 도입의 배경

3. 혁신학교의 기본철학

4. 우리나라 혁신학교의 특징
1) 자율경영체제
2) 민주적 자치공동체
3) 전문적 학습공동체
4) 창의지성교육과정

5. 혁신학교 운영모델

6. 해외의 혁신학교 사례
1) 미국의 센트럴파크이스트 중등학교
2) 일본의 가쿠요 중학교
3) 독일의 괴팅겐 통합학교

7. 광주 풍향초등학교의 혁신학교 운영사례
1) 개요
2) 행복한 학교를 위한 작은 실천들
본문내용
1. 혁신학교란?
혁신학교 또한 혁신학교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을 하고 있다. 혁신학교를 도구적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학교에서 새로운 교육활동이나 방안을 적용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더 나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을 지원하는 것을 혁신학교로 이해하고 있다. 행 재정적 지원의 새로운 형태로 보기도 한다. 혁신학교란 학교혁신에 대한 단위학교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교육청의 행 재정적 지원이 결합된 새로운 학교 모델이자 공교육 혁신의 전략이라고 보고 있다 한편에서는 교사의 수업전문성의 변화로써의 혁신학교를 규정하기도 한다. 교사가 학생들을 이해하고학생들이 현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서로의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가운데 학생들의 일상적인 학습이 충실하게 이루어지도록 학교가 단계적이고 점진적으로 변화해 가는 것이라고 보았다. 학교는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곳으로 교육이란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급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가치지향적인 행위라고 한다. 즉 수업전문성을 통해 교육의 본질을 찾고자 한 것이다. 학생과의 올바른 관계 설정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급운영 등은 교사의 전문적 영역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수업전문성의 가치를 돌봄과 배움으로 구체화하기도 한다. 배움은 경쟁교육방식에서 학습의 의미와 성장의 기쁨을 맛보는 것으로의 전환을 의미하고 돌봄은 교사 학생 간에 배려와 존중의 관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참고문헌
강충열 외, 학교혁신의 이론과 실제, 지학사, 2013.
경기도교육청, 2011년 혁신학교 추진 계획, 경기도 교육청 학교혁신과, 2011.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 기본문서, 경기도교육청, 2012.
광주광역시 교육청, 2013 빛고을 혁신학교 포럼, 학교문화를 바꾸는 시간, 2013.
김민환, 교사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동향과 전망 및 과제, 한국교원교육연구, 2007.
김인희, 학교의 형식주의와 학교혁신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2007.
김성천,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맘에 드림, 2011.
서근원, 학교혁신 사례 발굴과 확산을 위한 네트웍 구축 방안 연구, 정책연구 2005-06, 대통령자문교육혁신위원회, 2005.
성열관.이순철, 혁신학교, 살림터, 2011.
임연기, 학교혁신 국내외 사례 비교 연구,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2006.
장훈 김명수, 경기혁신학교 운영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1.
전지영,‘꿈꾸는 나, 소중한 너, 행복한 우리’를 꿈꾸는 광주풍향초등학교의 기지개, 2013 빛고을 혁신학교 포럼, 학교문화를 바꾸는 시간, 2013.
초등교육과정연구모임, 행복한 혁신학교 만들기, 살림터,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학교 재량활동의 목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수업방법,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개념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목표1. 가정과 연계한 체험 중심의 인성 교육의 내실화와 재량 활동2.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소질․적성 계발 교육 전개와 재량 활동3. 지속적인 수업․평가 방법의 혁신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학교의 입지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자들은 이 접근법을 모방 할수 있는 완성된 하나의 교육모델로 보지 않는다. 좀더 깊게 반성하고 실행을 통해 계속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하나의 교육경험으로 간주하고 있다. 교육과정 운영특성 ▶ 프로젝트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의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20세기초 듀이의 이론에 영향을 받은 킬패트릭은 궁극적으로 가치로운 삶을 이루고자 하는 목적활동

  • 창의인성교육 필요성, 해외 사례, 창의인성교육의 발전과제
  •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를 고려하여 특색 있고, 인적 물적 자원과 시간을 폭넓게 활용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학생의 자주적인 실천 활동을 통한 독립심, 책임감, 협의와 역할 분담에 따른 공정성과 공동체 의식, 협동, 배려, 열린 마음, 성실, 준법, 우정, 질서, 정의, 관용 함양을 시사(자료: 김정렬(2013)「2009 개정 교육과정 효과성 분석」)5. 창의․인성교육 현황1) 2013년도 창의인성 모델학교 운영 학교 현황< 2013년도 창의인성

  • [교육행정] 대학 특성화
  • 운영- 현장 적응력이 높은 졸업생 배출❏ 시사점- 기업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다양하게 반영할 수 있는 유연한 교육모델 구축- 독특한 교수법과 철저한 실험실습교육에 따른 대학교육에 대한 신뢰도 향상전문대 대학특성화 우수사례 영역별 특성화 교육 지원❏ 사업목적 : 교육과정을 자연간호보건(I영역), 공학(II영역), 인문사회 ․ 예체능(III영역)으로 구분하여 비교우위 분야의 특성화 촉진 ❏ 사업내용 ❍ 산업체, 지자체와의 협력 프로그램

  • [교육행정] 교과교실제의 장단점과 추진과제0k
  • 학교의 교과교실제는 교과의 전문성을 살리고,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형태 및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환경 구성과 교과관련 학습 자료 및 선진 기자재를 설치한 교육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교사는 교과교실에 상주하면서 학생을 기다리고, 매 시간마다 학생들이 교과교실로 이동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즉 학교 교육 과정 운영 체제의 혁신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학교교육 만족도와 학업 성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