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모델] 협동학습모델에 대한 특징을 서술하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수업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9 / 2016.05.0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교수학습모델] 협동학습모델에 대한 특징을 서술하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수업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협동학습모델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특징
Ⅱ본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구체적인 수업상황
Ⅲ 결론: 협동학습모델의 장점 및 교사의 유의사항
1. 협동학습모델이 지니고 있는 장점 및 교육적 가치
2.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유의사항
참고문헌
- 목차
-
[영유아교수학습모델] 협동학습모델에 대한 특징을 서술하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수업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협동학습모델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특징
Ⅱ본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구체적인 수업상황
Ⅲ 결론: 협동학습모델의 장점 및 교사의 유의사항
1. 협동학습모델이 지니고 있는 장점 및 교육적 가치
2.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유의사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유아교수학습모델] 협동학습모델에 대한 특징을 서술하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수업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협동학습모델
1.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이라는 말에는 협동적 행동, 협동적 인센티브 구조, 협동적 과제 구조, 협동적 동기 등과 같은 4가지의 의미를 담고 있다. 협동적인 상황에서도 기본적으로 구성원들의 개인적 욕구는 충족되어야 한다. 협동학습이란 소집단이 공동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동료들과 함께 학습하는 구조화된 체계적인 수업 기법이다. 또 협동학습은 모든 학습자가 명확하게 할당된 공동과제에 참여할 수 있는 소집단에서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즉 집단 구성원들의 학습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소집단을 활용하는 구조화된 수업형태가 협동학습이다. 결국 협동학습은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주어진 학습 과제나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수업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협동학습에서는 보통 4~6명으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하며 모둠은 가능하면 능력이 서로 다른 이질 집단으로 구성하게 된다.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특정한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사가 전체적인 구조를 설계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에게 단지 학습에 대한 재량권을 더 많이 부여하는 협력학습과는 차이가 있다.
2.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 모형에서는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첫째, 수업의 목표가 구체적이고 각 학습자는 목표 인식도가 높다. 각 학습자는 자신이 활동해서 달성해야 할 수업 목표를 분명히 제시받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 활동을 한다. 둘째, 학습자 간에는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있다. 긍정적 상호 의존성은 학업 성취 향상에 필수적이다. 협동 학습은 구조적으로 동료들끼리 서로 도와주어야 만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긍정적으로 의존한다. 셋째, 대면적 상호작용이 있다. 협동 학습에서는 30cm 목소리를 강조한다. 즉 30cm의 거리에서 말하고 들을 수 있을 정도의 낮은 소리로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의사소통을 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모둠구성원 사이에 물리적으로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공동 목표의 성취를 위해 밀접한 상호작용을 유도해야 함을 의미한다.
Ⅱ본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구체적인 수업상황
Ⅲ 결론: 협동학습모델의 장점 및 교사의 유의사항
1. 협동학습모델이 지니고 있는 장점 및 교육적 가치
2.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유의사항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전성연 외(2010), 협동학습 모형 탐색, 학지사
권진하 외(2000), 협동학습, 예찬사
번영계, 김광휘(2002),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