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모델] 협동학습모델에 대한 특징을 서술하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수업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9 / 2016.05.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학습모델] 협동학습모델에 대한 특징을 서술하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수업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협동학습모델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특징
Ⅱ본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구체적인 수업상황
Ⅲ 결론: 협동학습모델의 장점 및 교사의 유의사항
1. 협동학습모델이 지니고 있는 장점 및 교육적 가치
2.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유의사항
참고문헌
목차
[영유아교수학습모델] 협동학습모델에 대한 특징을 서술하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수업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협동학습모델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특징
Ⅱ본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구체적인 수업상황
Ⅲ 결론: 협동학습모델의 장점 및 교사의 유의사항
1. 협동학습모델이 지니고 있는 장점 및 교육적 가치
2.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유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교수학습모델] 협동학습모델에 대한 특징을 서술하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수업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협동학습모델
1.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이라는 말에는 협동적 행동, 협동적 인센티브 구조, 협동적 과제 구조, 협동적 동기 등과 같은 4가지의 의미를 담고 있다. 협동적인 상황에서도 기본적으로 구성원들의 개인적 욕구는 충족되어야 한다. 협동학습이란 소집단이 공동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동료들과 함께 학습하는 구조화된 체계적인 수업 기법이다. 또 협동학습은 모든 학습자가 명확하게 할당된 공동과제에 참여할 수 있는 소집단에서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즉 집단 구성원들의 학습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소집단을 활용하는 구조화된 수업형태가 협동학습이다. 결국 협동학습은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주어진 학습 과제나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수업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협동학습에서는 보통 4~6명으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하며 모둠은 가능하면 능력이 서로 다른 이질 집단으로 구성하게 된다.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특정한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사가 전체적인 구조를 설계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에게 단지 학습에 대한 재량권을 더 많이 부여하는 협력학습과는 차이가 있다.

2.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 모형에서는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첫째, 수업의 목표가 구체적이고 각 학습자는 목표 인식도가 높다. 각 학습자는 자신이 활동해서 달성해야 할 수업 목표를 분명히 제시받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 활동을 한다. 둘째, 학습자 간에는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있다. 긍정적 상호 의존성은 학업 성취 향상에 필수적이다. 협동 학습은 구조적으로 동료들끼리 서로 도와주어야 만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긍정적으로 의존한다. 셋째, 대면적 상호작용이 있다. 협동 학습에서는 30cm 목소리를 강조한다. 즉 30cm의 거리에서 말하고 들을 수 있을 정도의 낮은 소리로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의사소통을 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모둠구성원 사이에 물리적으로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공동 목표의 성취를 위해 밀접한 상호작용을 유도해야 함을 의미한다.

Ⅱ본론: 협동학습모델을 적용한 구체적인 수업상황
Ⅲ 결론: 협동학습모델의 장점 및 교사의 유의사항
1. 협동학습모델이 지니고 있는 장점 및 교육적 가치
2.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유의사항
참고문헌

참고문헌
전성연 외(2010), 협동학습 모형 탐색, 학지사
권진하 외(2000), 협동학습, 예찬사
번영계, 김광휘(2002),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9번 문제 풀이
  • 영유아에게 하는 질문은 분명해야 한다. 교사가 의미하는 것을 영아가 당연히 알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⑫ 영유아의 부모를 존중하고 그들의 선택 역시 존중한다 홍순정 외,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2017..참고문헌• 교육부‧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2020.• 교육부‧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019.• 양옥승,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탐구, 유아교

  • 보육과정-중간 레포트
  •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해 계획한 조직화된 틀보육과정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며 어떤 경험과 학습활동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틀이자 기준으로서 보육활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이다.2. 보육과정 구성요소1)보육목전영유아발달에 대한 철학, 신념, 이론이 담겨 있어야 함영유아가 어떠한 상태로 성장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vision을 제시함2)보육내용연령별, 발달단계별로 목적달성에 필요한 경험을

  • 유아4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통해 새로운 창의성을 발휘하는지에 대해 끊임없는 도움을 주는 역할이다. 교사들은 아이들이 잘 자라고 잘 배울 수 있또록 끊임없이 생각하고 고민한다. 그렇기에 영유아 프로그램을 고민하며 계획하고 개발하고 평가한다. 나는 이번과제를 통하여 많은걸 깨달았다. 내가 교육을 마치고, 현장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이번 과제를 잊지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이소은, 이순형,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 교수매체의 선택과 제시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고,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교수매체의 선택과 제시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고,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수매체란2. 교수매체의 기능1) 매개적 보조기능2) 정보전달 기능3) 학습경험 구성기능4) 교수기능3. 교수매체의 선택과 제시 방법1) 교수매체의 선택(1) 학습자 특성(2) 수업 상황(3) 학습 목표와 내용(4) 매체의 물리적 속성과 기능(5) 수업 장소의 시설(6) 실용적 요인2) 교수매체의 제시 방

  • [유아교육개론C]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관련자료수집)
  • 학습활동을 선정하여 유아의 학습 속도에 맞추어서 제시해야 한다.우리는 흔히, “수업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 라는 말로서 교사의 전문성을 결정한다. 이는 최적의 교수방법을 갖춘 능력을 교사가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최적의 교수-학습 방법이란 주어진 상황에 가장 적합한 즉, 유치원에서 유아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으로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에 대하여 교사의 의도적이고 면밀한 계획이 필요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