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 의 동화, 조절, 인지적 갈등 평형화를 모래놀이 상황에서의 모습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7 / 2016.05.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동화, 조절, 인지적 갈등, 평형화를 모래놀이 상황에서의 모습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래놀이 상황 모습에서의 동화의 예
2. 모래놀이 상황 모습에서의 조절의 예
3. 모래놀이 상황 모습에서의 인지적 갈등의 예
4. 모래놀이 상황 모습에서의 평형화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피아제 이론에서는 도식, 적응, 동화, 조절, 평형의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바탕인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는데, 피아제에 의하면 유아들은 성인의 축소가 아니며 따라서 사고 체계에도 성인의 사고체계와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하였다. 유아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방식으로 사고한다고 하였다. 유아를 성인과 같은 하나의 적극적인 지적 획득자라고 하면서 유아들도 주위환경으로부터의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선택해서 받아들이고 해석한다는 것이다. 피아제가 유아가 얼마나 많이 아는지 보다는 어떻게 사고하는지에 관심의 초점을 두고 개방적인 면담과 관찰방법으로 연구한 이론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동화, 조절, 인지적 갈등, 평형화를 모래놀이 상황에서의 모습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금주, 오진희, 김은정 외 1명 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학지사, 2016
감세현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6
김은정, 박선영 외 1명 저, 사회복지개론, 청목출판사, 2015
김현자 저, 영유아교수방법,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iajet for Early Education
  •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쳐야 함.

  • [교육사상] 피아제이론에 대해서
  • 의 관자에 의해 연체동물 수집의 관리자 지위를 제의 받았지만 학생이었으므로 사양해야 했다. 피아제는 뇌샤텔 대학에서 자연과학으로 학위를 받았고, 1918년에는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는다. 청소년기 피아제는 철학, 종교, 사회학, 심리학에 대한 광범위한 공부를 했다. 그의 대부는 그에게 H.Bergson의 창조적 진화론 철학을 소개했고, 피아제는 생활 자체와 함께 신에의 동일화는 모든 것과 심성자체에 대한 설명을 생물학에서 이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의 정교화이론 40. 과학적 사고와 교수학습11. 교육목표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43. 야외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의 질을 제고함과 더불어 개개 학습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적성,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우리도 예외가 아니어서 5.31 교육개혁과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종전의 획일적인 교사, 교과 내용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할 것을 천명하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열풍처럼 퍼져나가고 있는 열린교육

  • 유아교육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
  • 의 자취를 감추었는데, 그것은 프로젝트 방법이 아동 중심의 교육이론으로 흐르는 경향을 지녀, 진보주의 교육시대가 끝나면서 함께 자취를 감춘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영국과 독일을 비롯한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는 Dewey의 교육이념에 따라 진보주의 이념이 도입되면서 프로젝트 학습이 운영되었다. 미국에서는 1980년대 후반 Katz와 Chard가 프로젝트 접근법을 제창하고 프로젝트에 의한 수업을 진행하되, 그 방법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