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Ausubel의 유의미언어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2. 포섭이론과 그 유형
3. 선행조직자의 활용원리
Ⅲ. 결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학교학습이 의미 있는 것이 되려면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그 첫 번째는 학습과제는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과제는 피라밋과 같이 위계적으로 조직되어 있는데, 위계의 상부에 올라갈수록 포괄성, 추상성, 일반성의 수준이 높고, 하부로 내려갈수록 구체성과 특수성이 높아진다. 실사성이란 어떤 명제를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성질을 말한다. 예를 들면, ‘삼각형의 세 내각의 합은 180도이다’라는 명제는 ‘세 내각의 합이 180도인 것은 삼각형이다’라고 표현해도 그 근본적인 의미에서 변화가 생기지 않는다. 구속성이란 일단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나의 관습으로 굳어지면, 그렇게 맺어진 관계를 임의적으로 변경할 수 없게 되는 성질이다. 예를 들면, 개, 돼지, 책상과 같은 사물의 이름은 처음에는 임의적으로 개, 돼지, 책상의 사물과 맺어져 이름을 붙여졌지만, 일단 연결이 된 후에는 임의적으로 바꾸기 힘든 구속성을 지니고 있다. 유의미 학습을 위해서는 위의 두 가지 성질을 모두 지니고 있어야 한다.
두 번째로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이 있어야 한다. 인지구조란 학습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사실, 개념, 명제, 이론, 지각적 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재의 지식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2
2. 조성일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3. 최동근 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4
4. http://education.korea.ac.kr/innwoo/edu261/2002/edtech/Ausubel의%20유의미%20언어학습이론.hwp
5. http://home.knue.ac.kr/~biology/data/science_edu/chap6-3.hwp
6. http://home.pusan.ac.kr/~ykbyun/.repository/ykbyunaa/108655.ppt
7. http://prof.snue.ac.kr/~wkang/Lec(A)/학생작품/04년1학기/주제05/05-041A.pp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