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Ausubel의 유의미언어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2. 포섭이론과 그 유형
3. 선행조직자의 활용원리
Ⅲ.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학교학습이 의미 있는 것이 되려면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그 첫 번째는 학습과제는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과제는 피라밋과 같이 위계적으로 조직되어 있는데, 위계의 상부에 올라갈수록 포괄성, 추상성, 일반성의 수준이 높고, 하부로 내려갈수록 구체성과 특수성이 높아진다. 실사성이란 어떤 명제를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성질을 말한다. 예를 들면, ‘삼각형의 세 내각의 합은 180도이다’라는 명제는 ‘세 내각의 합이 180도인 것은 삼각형이다’라고 표현해도 그 근본적인 의미에서 변화가 생기지 않는다. 구속성이란 일단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나의 관습으로 굳어지면, 그렇게 맺어진 관계를 임의적으로 변경할 수 없게 되는 성질이다. 예를 들면, 개, 돼지, 책상과 같은 사물의 이름은 처음에는 임의적으로 개, 돼지, 책상의 사물과 맺어져 이름을 붙여졌지만, 일단 연결이 된 후에는 임의적으로 바꾸기 힘든 구속성을 지니고 있다. 유의미 학습을 위해서는 위의 두 가지 성질을 모두 지니고 있어야 한다.
두 번째로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이 있어야 한다. 인지구조란 학습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사실, 개념, 명제, 이론, 지각적 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재의 지식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2
2. 조성일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3. 최동근 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4
4. http://education.korea.ac.kr/innwoo/edu261/2002/edtech/Ausubel의%20유의미%20언어학습이론.hwp
5. http://home.knue.ac.kr/~biology/data/science_edu/chap6-3.hwp
6. http://home.pusan.ac.kr/~ykbyun/.repository/ykbyunaa/108655.ppt
7. http://prof.snue.ac.kr/~wkang/Lec(A)/학생작품/04년1학기/주제05/05-041A.pp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오스벨의 교수이론
  • 1.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 오스벨 Ausubel오스벨 Ausubel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학습과 인지발달의 본성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그는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학습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 [방송통신대]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이론은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과는 달리 교사의 수업내용을 학생이 의미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교사가 설명하는 방법을 체계회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이론을 수용학습 또는 설명식 수업이라 한다. 또 수업은 교사와 학생간에 언어매체를 통해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교사의 언어적 설명은 학생이 의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서 그의 이론을 유의미한 언어학습이라 한다. 오수벨의 이론은 수업의 주된 수단인 교사의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go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 [교육과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R.e.p.o.r.t교육과정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학과교육과학년2학년학번12345678이름홍 길 동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1) 오수벨의 학습이론에 대한 견해2) 유의미학습3) 선행 조직자의 원리4) 학습과제의 제시방법5) 유의미 학습이론의 교육에의 적용6) 유의미 학습이론의 평가2. 가네(Gagne)의 수업이론1) 가네의 수업이론에 대한 견해2) 언어정보3) 운동기능4) 태도5) 인지 전략6)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벨오수벨(Ausubel)은 브루너와 함께 1960년대 초반 이후 인지적 학습이론을 대표해 왔다. 이들은 인간 학습자의 심리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