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뉴만이론, Margaret . A. Newma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4 / 2016.05.0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호이론 마가렛 뉴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 요약
2. 뉴만의 간호이론
3. 간호의 메타 패러다임
4. 이론의 적용
5. Margaret A. Newman이론이적용된 논문의 분석
본문내용
1-1 이론 요약 - 이론가의 약력
Margaret A. Newman (1933~현재)

1933 미국 테네시 주 멤피스에서 출생
1962 멤피스의 테네시 대학에서 간호학사
1964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성인간호학, 교육학 석사
1971 뉴욕대학 간호과학, 재활간호 박사
1979 「간호이론의 발달」 출판
1984 미네소타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 중
1986 「의식의 확장으로서의 건강」 출판
1994 「의식의 확장으로서의 건강」2판 출판
1995 「발전하는 학문」 출판

<중 략>

뉴만의 이론은 그의 개인적인 경험(근위축성 축삭 경화증을 앓고 있는 어머니를 간호한 경험)으로부터 유래함
내 어머니는 무능력하지만 여느 사람과 똑같은 완전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질병은 인간의 생활 패턴을 반영하는 것이며, 필요한 것은 인간이 의미 있는 생활패턴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라는 생각을 전개함
간병 경험과 대학에서의 학문이 접목되어 “건강은 의식의 확장”이라는 이론을 개발함

뉴만의 이론개발 과정은 간호학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인접 학문분야로부터 간호학의 기초적인 지식을 차별화하는 것에서 시작됨
전인적 접근 이라는 연역적 시각과 시간지각 및 걸음속도에 관한 구체적인 경험 관찰에 근거한 귀납적 방법으로 이론을 개발함
간호 연구가 이론개발에서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연구가 이론의 검증을 목적으로 해야 하며, 검증의 이론적 기틀을 명확히 해 주어야 하고, 결과에 비추어 이론적 기틀을 재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함

<이하생략>
참고문헌
박영숙외 역 (2008). 간호 이론가와 이론. 대학서림.
강혜영 (1996). 의식 확장으로서의 건강. 현문사
강혜영 (2011). 새로운 목소리로 간호를 노래하자. 전남대학교 출판부
강혜영 외 .(2011). 새로운 변화: 간호로 시도하자. 전남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이론] 간호학이론의 발달개요
  • 이론의 특성=과학의 특성과 같음1)추상성2)상호주관성3)경험적 관련성4.이론의 종류: Walker와 Marriner가 설명함1)메타이론(Meta theory) (방향, 목적성, 철학, 반성의 의미)①간호학 이론개발에 관계된 철학적이고 방법론적인 질문에 초점을 ②다루는 주제는 대부분 간호학에 필요한 이론의 목적과 종류를 분석하거나 간호학이론 개발의 자원과 방법을 제사하고 비평하며 간호학 이론평가를 위해 가장 적절한 준거를 제시하는 내용③초창기의 간호학의

  • [간호교육이론, 간호교육, 간호이론, 간호이론가, 메타파라다임] 간호이론 발달사, 간호이론가 메타파라다임(인간,환경,간호,건강), 간호이론
  • 간호교육이론 레포트목차- 이론 발달사- 간호이론의 발전 방향에 관한 요약- 간호이론에서 표현된 주요 관점들Ⅰ. Nightingale1. 이론가 배경2. 이론의 배경3. Metaparadigm(1) 인간(2) 환경(3) 건강(4) 간호4. 이론의 개요(1) 주요 개념(2) 주요 가정, 명제5. 이론의 적용6. 이론의 평가 및 전망7. 요약Ⅱ. PepplauⅢ. RogersⅣ. OremⅤ. KingⅥ. RoyⅦ. Newman이론 발달사하나의 전문직으로서 간호가 발달해 온 초기를 살펴보면, 당시의 간호계에서 지도적인 역할

  • 간호이론의 발달개요
  • 간호이론의 발달 개요Ⅰ. 과학1. 정의-특수한 주제와 기술에 관련된 통합된 지식체이며, 그러한 지식을 제공 하는데 필요한 방법론.-자연현상의 관찰, 확인, 기술, 실험적 연구, 그리고 이론적 설명.-인간이 가지는 지식-과학(wissenschaft)이란 이름이 보여주듯이 지식에 관한 것이다.-Aristoteles : 단순한 진리인 지식이 아니라 하나의 체계를 이룬 지식.-Kant : 과학이란 하나의 체계.-옥스퍼드 사전: 증명된 진리의 일반적 체계, 즉 체계적으로 분류되고

  • 뉴만 Betty Neuman 레포트
  • 이론가의 자격과 배경Betty Neuman은 오하이오주 Lowell 근처 농장에서 1924년에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농부였고 그리고 어머니는 가정주부였다. 그녀는 시골의 오하이오주에서 자라면서 그 땅을 사랑했다. 그리고 이 농촌 배경은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 대한 그녀의 동정심을 발달시켰다. 뉴만의 초기 간호교육은 1947년 오하이오주 아르콘(Arkon) People Hospital School of Nursing(지금의 General Hospital) 에서 완벽했다. 그리고나서 그녀는 친척들과 함께 Los Angeles로

  • [지역사회복지론[사회계회]] 지역사회복지론[사회계획]
  • a, b, c라는 같은 양의 목표를 가지고 각각 d 와 e에서 비교 우위를 갖고 있는 X, Y라는 두 정책대안을 비교한다고 할 때, 이론적으로 점증주의는 두 대안 중 점증적 차이가 나는 d와 e만을 비교할 것을 주장 - 비용-효과, 비용-편익 분석을 통해 여러 대안들의 한계비용 - 한계편익(효과)을 계산하는 합리적 계획모형과 차이가 없다는 것.**워커의 점증적, 합리적 두 모형에 대한 비판 : 점증적 또는 합리적 사회계획 모형이 모두 한계효용, ‘잠재적 파레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