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표준보육과정 0~2세와 3~5세(누리과정) 참조하여 각각의 영역별 주요 내용과 목표 정리 해당 연령에 대한 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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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만3세) 영역별 목표와 내용
1)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목표와 내용
2)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와 내용
3)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
4)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와 내용
5)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와 내용
2. 누리과정 만3세 영역별 교사의 역할(본인 생각 포함)
1)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2) 의사소통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3) 사회관계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4) 자연탐구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5) 예술경험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3차 표준보육과정 0~2세와 3~5세(누리과정)의 내용을 참고하여 각각의 영역별 주요 내용과 목표를 정리한 후 누리과정에서 만3세 연령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교사의 역할을 자신의 생각과 함께 서술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중략>
(3)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유아기는 신체조절능력이나 안전 의식이 충분히 발달되지 못한 상태이므로 신체활동 시 교사가 유아 안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유아 스스로도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하며 일과 중에 충분한 신체활동 시간을 계획한다. 그리고 활발한 신체활동 후에는 반드시 휴식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4) 건강하게 생활하기
교사는 유아에게 기본적인 식사, 수면과 휴식, 배설, 청결 등에서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일관성 있는 지도로 유아 스스로 건강한 태도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① 유아가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적당한 운동, 바른 식생활 등의 건강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질병과 사고에 대해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②교사는 유아가 말로 표현하는 질병의 증상들에 유의하면서 유아를 관찰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고 전염성 질환이 의심되면 적절하게 격리, 조치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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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혜영, 3차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이해 및 활용도 분석, 금오대, 2014
김경희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박희숙, 김란옥, 김정실 외 1명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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