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에릭슨의 심리학적 발달단계에서 영아기가 갖는 단계와 그 시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영아들의 행동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3 / 2016.05.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에릭슨의 심리학적 발달단계에서 영아기가 갖는 단계와 그 시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영아들의 행동사례를 제시하여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학적 발달단계에서 영아기가 갖는 단계

2. 영아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영아들의 행동사례
1) 긴장된 표정으로 쳐다보기
2) 긴장된 표정으로 만지고 시험해 보기
3) 놀이감을 통한 전반적인 놀이행동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위기의 개념은 그 자체로서 발달의 기본적 원리를 설명하는 데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심리 사회적 위기란 사람이 발달의 각 단계에 있어서 사회적 환경으로부터의 요청에 적응하고자 하는 심리학적 노력이다. 그러나 에릭슨에 있어 ‘위기’라는 용어의 의미는 부정적 의미보다는 정상적이며 지속적인 행위의 지침이나 기대의 연속으로 받아들여진다. 사람의 발달과정 속에서 이러한 불균형적 상태는 일종의 긴장상태를 만들어 내는데, 일정 단계에서의 위기는 그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결되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학적 발달단계에서 영아기가 갖는 단계와 그 시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영아들의 행동사례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명자(2007). 발달심리학. 학지사.
박성연 외(2003). 아동발달. 동문사.
방선욱 외(2004). 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 단계별 발달 변화와 제반 문제1) 태아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2) 영아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3) 유아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4) 청소년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5) 성인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6) 노년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Ⅲ. 결론Ⅰ. 서론인간은 연령증가와 더불어 신체의 크기 및 기능의 변화하고 행동적 특징도 달라지며 흥미, 능도, 가치관, 등도 변화한다. 그래서 에 관한 연구는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연령에 따라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기가 다르지만, 영유아기 동안 아동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이다. 영아발달수준은 부모가 자녀양육을 함에 있어 인지적인 영향을 주며, 부모가 영아발달수준을 잘 이해한다면 영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영아의 발달이 더욱 활발히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본문에서는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발달이 남아보다 약 4주 정도 빠른 것을 볼 수 있다.⑥ 성장의 개인차:성장이 끝나는 시기나 성숙에 이르는 시기에도 개인차가 있다.⑦ 상호작용: 성장∙발달은 역동적인 상호작용⑦ 분화와 통합: 성장은 보다 큰 전체적인 행동에서 보다 작고 특수한 행동으로 변화해 가는 것이 일반적인과정. 성장은 분화와 통합의 연속적 과정⑧ 발달단계이동운동, 손과 팔운동, 언어나 문제해결 그리고 사회적 행동⑨ 방향성두부-하부(cephalo-caudal), 중심부-주변

  • 아동발달 개념 및 기초 이론
  • 발달과정을 근거로 인간의 발달단계를 5단계로 구분하였다. 수정에서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시기까지의 변화 과정을 말하며 아동의 연령과 발달 특성에 따라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단계로 나누어 접근 이해한다. 피아제(Piaget, 1954)는 인지구조의 차이를 근거로 사고와 동작이 통정된 심리적 도식 내용의 변화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하였으며, Erikson(1950)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포함하는 사회심리학적 위기에 따라 8단계로 구분하

  • [정신건강론 공통]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 발달은 복잡하고 체계적이며 연령과 관련되어 있는데 과거의 발달론자들은 단순히 관찰 가능한 행동을 기록하는 것과 연령에 따른 규준을 이끌어내는 데에 관심을 두었다면 오늘 날에는 행동 발생의 원인을 설명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특성과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