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변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3 / 2016.05.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직행동론]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변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의 정의

2. 스트레스 원인과 반응

3.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변수
1) 방어
2) 성격 혹은 기질
3) 상황 지향적 접근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스트레스는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똑같은 환경적 사건이 어떤 사람에게는 스트레스라고 해석되고 어떤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는 것처럼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과정에서 개인 내 인지적 과정을 무시할 수 없다. 스트레스와 적응에 대한 인지과정을 중요시한 대표적인 이론 Lazarus와 Folkman(1984)의 인지-상호교류 모형이다. 스트레스 사건과 적응의 관계를 매개하는 평가와 대처의 과정적 측면을 중시하여 스트레스를 사람과 환경 사이의 관계론 관점에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변수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대한심신스트레스 학회(1997). 스트레스 과학의 이해. 신광출판사.
선종욱 외(2010). 직무 스트레스개론. 이담.
고경봉 외(2000). 스트레스 반응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불황기 내부마케팅 전략(조직 몰입도&만족도 중심) ] 불황기 내부마케팅 전략(조직 몰입도&만족도 중심)
  • 대하여 종업원들에게 알리고 있지만, 그 목적은 일반적으로 회사가 팔고자 하는 아이디어에 대한 것이 아니라 회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사람들에게 말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는 점입니다.리더들은 종업원들이 브랜드 비전을 더 잘 이해하고 열정을 갖도록 인도할 수 있어야 하며, 일상의 활동 속에 브랜드 비전이 살아있도록 해야 합니다.4. 불황기 조직운영미국 부동산 경기 침체에서 비롯된 불황의 그림자가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전 세계 실

  • 성격과 가치관, 스트레스
  • 스트레스1. 개념정리1) 스트레스 유형- 유스트레스: 바람직하고 좋은 일로 발생하는 스트레스의 긍정적인 측면으로, 유쾌하고 건설적 인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디스트레스: 바람직하지 않고 좋지 않은 일로 발생하는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측면으로, 불쾌 하고 개인의 건강에 유해한 결과를 가져오는 현상을 말한다.2) 직무스트레스- 개인적 차원: 조직 구성원의 개인적 변수로서 성격, 역량, 개인성장과 개발에 대한 압력, 경력개발의 필요

  • [조직행동론] 스트레스(Stress)의 사례와 대처법
  • 스트레스의 폐해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사례이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부정적일 뿐 아니라 조직적인 차원에서도 직무 의욕을 떨어뜨리고 실수와 사고를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조직의 효율성을 저해하게 된다. 이제 스트레스는 한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조직의 관리자에게 있어서도 적절한 수준으로 통제해야 할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단순히 스트레스를 개인이 알아서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관리자는 더

  • [조직심리학]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공정성에 대해 설명하고 세 개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조직몰입을 사회적 행위자가 조직을 위하여 노력하며 충성을 바치려는 의지로 파악하면서 근속(continuance), 응집(cohesion), 통제(control) 몰입의 세 가지 형태로 분류하였다. Allen & Meyer(1990)는 조직몰입 형태를 정서적 몰입(affective commitment), 규범적 몰입(normative commitment), 유지적 몰입(continuance commitment)으로 구분하였다.이처럼 다양한 조직몰입의 유형들은 조직 내에서 구성원의 행동을 설명하는 변수로 사용되어 왔다. 따라서 조직몰입은 조직 구성원의 심리

  • [조직행동론]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도서요약
  • .5. 상대방의 협력을 얻어내는 방법.6. 기적을 일으키는 방법.7.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8.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호소법. 9. 쇼맨십을 발휘하라. 10. 모든 방법이 소용 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 제 4부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1.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2. 미움을 사지 않고 비평하는 방법.3.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법. 4.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5. 개에게도 좋은 이름을 주어라. 6. 실수는 고치기 쉽다.III. 결론조직행동론 p.275 발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