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쟁력과 중소기업, 기업경쟁력과 일류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1 / 2016.05.0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경쟁력과 중소기업, 기업경쟁력과 일류기업, 기업경쟁력과 기업경영환경, 기업경쟁력과 전자상거래, 기업경쟁력과 마케팅, 기업경쟁력과 캐릭터산업 분석
목차
Ⅰ. 기업경쟁력과 중소기업
1. 금융지원제도
2. 기술개발지원
3. 계열화 촉진 및 하도급 거래의 공정화
4. 구조고도화 및 구조조정 지원
5. 사업영역 보호와 판로지원
6. 중소기업 인력지원 정책

Ⅱ. 기업경쟁력과 일류기업

Ⅲ. 기업경쟁력과 기업경영환경

Ⅳ. 기업경쟁력과 전자상거래
1. 시장진입의 용이
2. 업무프로세스 혁신
3. 비용절감
4. 새로운 판매채널
5. 운영의 효율성

Ⅴ. 기업경쟁력과 마케팅

Ⅵ. 기업경쟁력과 캐릭터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경쟁력과 중소기업

1. 금융지원제도

중소기업 금융의 일반적 특징은 자금조달 여건의 상대적 취약성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높은 경영위험과 대출 관리비용, 담보 및 신용력의 부족과 같은 본질적인 원인에 기인한다. 따라서 중소기업 금융지원제도는 이와 같은 자금조달의 상대적 취약성을 완화시키기 위한 시책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소기업의 가용자금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시책(확대시책)과 담보력 및 신용도가 취약한 중소기업이 금융기관을 보다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책(강화시책), 직접 금융조달 지원제도, 정책자금지원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중소기업 금융지원제도나 지원수단은 지난 40년간 경제발전 과정에서 산업정책의 기조변화나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많은 변화가 이루어져 왔다.
앞으로 중소기업의 금융지원제도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선진 금융제도의 확립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금융산업의 전략적 육성, 금융기관의 경영자율성 강화, 금융시장의 진입 및 퇴출의 원활화, 그리고 기업금융의 선진화가 이룩되어야 한다. 또한 신용보증제도의 효율성 제고 차원에서 대출은행과 신용보증기관이 손실책임을 분담하는 부분보증제도를 한층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밖에 직접금융시장의 활성화 및 안정화도 앞으로의 중소기업 발전에 긴요한 과제라고 생각된다.

2. 기술개발지원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정책의 역사는 한국 공업화 추진과정에서 취한 중점 육성산업의 기술적 특성, 중소기업의 자체 기술개발능력의 발전과정, 그리고 국가기술혁신 시스템의 발전과정이 서로 상응하는 속에서 전개되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다양하게 발전하여 왔다.

3. 계열화 촉진 및 하도급 거래의 공정화

우리 산업은 산업화 초기단계인 1960년대 초에는 도급거래가 활발하지 않았고, 중소기업과 대기업간의 관계도 중요시되지 않았다. 중소기업의 전문화 및 계열화 시책은 제2차 경제개발계획이 중화학 공업의 육성을 통한 자립경제의 확립에 초점이 모아지면서 공업화 전략으로 시작되었다.
1970년대에 중화학공업의 수출산업화가 시도되면서 최종 조립부문은 대기업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지만 중간재 산업이 발전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중간재 산업을 담당하는 역할을 맡을 필요가 있었다. 이것은 산업연관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산업간 연관관계를 높이는 문제였으며, 기업간 관계라는 측면에서 보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생산연관을 높이는 문제, 즉 계열화를 확산시키는 문제였다. 하도급 거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계열화를
참고문헌
? 김윤현(2009), 일류기업의 승부수 '문화마케팅' : '문화 경쟁력'이 기업 흥망 가른다, 한국일보사
? 김용환(2002),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지역 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경운대학교
? 김익성(2009), 한국 중소기업의 마케팅경쟁력 평가, 한독경상학회
? 윤승혁(2010), 국내 캐릭터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 이윤보 외 2명(2010),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개선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 KDI 경제정보센터(2001), 기업경영환경 개선에 주안점을, 한국개발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분석 - 화신 기업분석
  • 기업 선정 이유경북 영천에 자리 잡은 ㈜화신은 21C 최첨단 기술의 무한경쟁시대 세계 속의 초일류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최고의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 창의적인 연구를 통한 신기술 개발로 한국 자동차 부품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온 화신! 젊은 도전정신,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첨단 정보화 시스템구축을 통한 앞선 경쟁력으로 더 넓은 세계를 향해 뻗어 나가고 있는 화신에 대하여 조사해 봄으로써 대구 경북 지역의 중소기업의 선두

  • [인적자원관리] 지역산업체 화성산업 분석
  • 경쟁력을 제고될 것이다. 그리고 제품. 시장. 이미지의 차별화 등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성과를 중시하는 효율적인 조직 구축을 전략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 한다. 최근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생계의존형 유통구조에서 기업형 유통구조로의 급속한 전환기에 직면하고 있다. 즉, 재래시장, 중소 슈퍼 등 전통적 업태 위주의 유통산업이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등 신업태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정보통신혁명도 유통산업에 변화

  • CI CorporateIdentity의 이해
  •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 회사를 떠올리게 해주는 여러가지 이미지들, 고유한 특성들만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빼앗을 수 있는 것이다.Part 4. 사례분석 - 지방자치 단체1. 서론지방자치제도는 1995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되었는데 각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는 각 지자체의 특성과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하여 CI 도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는 금융기관, 유통업체, 대기업을 주축으로 민간기업의 C.I성공이 지자체의 관심을 끌게 된 결과였

  • [중소기업] 중소기업의 마케팅 우수사례와 활성화 지원 방안
  • 중소기업의 마케팅 우수사례와 활성화 지원 방안Ⅰ. 서론Ⅱ. 중소기업의 마케팅 우수 사례【사례 1】브랜드 파워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1. 선발기업과 차별화된 독자브랜드 구축으로 시장인지도 확보2. 철저한 A/S를 통한 브랜드가치 제고3. 끊임없는 기술개발이 경쟁력의 원천4. 현지 시장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해외진출에 성공【사례 2】신제품 개발 및 해외시장 개척1. 틈새시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변화 시도2. 철저한 시장

  • [조직행동론] HJC 홍진크라운의 OB혁신과 중소기업의 발전방향
  • 기업의 경쟁력은 지식근로자에게 달려있으며, 인재의 확보와 관리가 기업의 생존 및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가히 인재 전쟁이라 불릴 정도로 인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초일류기업들은 능력 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이들을 관리 및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에 투자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기업의 규모나 자금상의 문제로 인사관리에 많은 투자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