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국어] 고등학교 국어(하) ‘1. 국어가 걸어 온 길‘ 어떻게 가르칠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과서에 제시된 단원의 목표
2. 나의 수업 방향
3. 수업지도안
- 본문내용
-
국어가 걸어온 길을 더듬어 보면 우리 겨레가 살아온 발자취를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국어의 변화과정을 확인하는 학습을 통해 우리 겨레의 삶의 변화 양상을 발견할 수 있으며, 아울러 그러한 삶의 변화가 국어의 변화와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받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 볼 수 있다.
‘고대국어(古代國語)’에서는 구체적인 실상이 많이 남아 있지 않은 통일 신라 시기까지의 국어의 모습을 ‘중세국어(中世國語)’에서는 10세기에서 16세기에 이르는 시기의 국어의 모습을 ‘근대국어(近代國語)’에서는 17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는 시기의 국어의 모습을 알아 본다.
이러한 국어의 변화과정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국어를 중심으로 선인들의 삶의 변화과정을 살펴 볼 수 있게 하며 국어의 각 분야별 변화상을 찾아 낼 수 있게 한다. 동시에 국어의 옛 모습을 현대 국어와 비교하여 설명하게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국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알찬 자료 활용잘했습니다.
- glassg***
(2012.12.20 18:15: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