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지도안] 과학과교수-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계열
4. 단원의 지도계획
5. 단원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
6. 단원의 평가 계획
Ⅲ. 본시 학습의 실제
1. 본시 관련 학생 실태
2. 학습활동 자리배치
3. 본시학습 지도상 유의점
4. 본시 학습활동 계획안
5. 본시 학습 평가 계획
본문내용
1. 단원 설정의 이유

『동물의 이름과 생김새』라는 본 단원은 생활 주변에서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동물들을 소재로 하여 다양한 체험을 해보고 이를 통해 여러 가지 동물의 이름과 특징을 알고자 하는 단원이다. 발달지체 아동의 경우 추상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으므로 동물과 같이 친숙한 것을 이용하여 직접 관찰함으로써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동물 중에서 땅에서 자라는 것과 하늘을 나는 새, 물에서 자라는 것, 곤충으로 4차시로 구성하여 단원을 지도하고자 한다. 어떤 생물이 어디에 살고 그 이름을 알아보는 데 의의가 있으며 본시 학습 과정안에서는 물고기라는 개념을 형성하기에 앞서서, 보다 포괄적인 범위에서 바다 생물에 대한 접근을 하여 물에서 사는 생물에 대한 개념학습을 1차시에서 시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2차시에서는 바다 생물의 특징과 생김새 등으로 상세화하여 단원을 구성하였으며, 3차시와 4차시에서는 어항 꾸미기라는 활동을 접목시켜서 바다라는 환경에 대한 학습을 자연스럽게 이루고자 하였다.

본 단원은 모든 생물체들이 다양한 환경에 살고 있고, 저마다의 이름과 특성 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보는데 의의가 있다. 특히 4차시로 구성된 본 학습 과정안은 각 차시마다 인지적 학습을 흥미로운 활동 영역과 접목시켜 학습자의 높은 흥미와 참여도를 꾀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학생들이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무엇이든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을 느끼고 생명체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고자 단원 설정을 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d
  • mn***
    (2007.05.27 14:10:17)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과정의 운영 방안2. 수준별 교육방법의 한 모델로서 Jigsaw 수업3. Jigsaw형 수준별 수업에서 교사의 주지사항4.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익힘책 활용 방안1) 익힘책의 구성2) 활용 방법Ⅳ. 과학과 탐구학습지도(교육지도)1. 탐구의 정의2. 탐구학습3. 탐구학습의 형태4. 교사는 수업을 실험해야 한다5. 과학과에서는 학습문제를 교사가 제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Ⅴ. 사회과 사고력신장학습지도(교육지도)1. 사고력을 기르는 사회과 교수 - 학습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학습이라 불리는 변화의 다양성을 포괄적으로 제시하는데 큰 공헌을 했다.가네의 교수학습이론은 접근, 반복, 강화와 같은 행동주의 심리학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학습 능력은 고등동물로서 보다 정교하게 되었을 뿐이지, 동물의 학습능력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심리학이라는 배경 때문에 가네의 이론은 과학교수학습 이론에 대한 강좌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려우나 교육학과의

  • [체육지도안] [체육지도안]투포환 지도안
  • 과 던지는 자세를 안전하게 취할 수 있다.③ 바른 자세를 통해 협응력과 준법정신을 기른다.2)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① 안전 사고 예방에 주의한다.② 학생들이 자신감을 갖게 하기 위해 칭찬을 많이 한다.③ 핵심적 문제 제기와 구체적인 발문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욕과 흥미를 자극한다.④ 긍정적, 교정적,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⑤ 즐거운 체육 수업을 위하여 밝은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3) 교수-학습 지도안과 정학습내용교수-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교수학습지도안의 적용1.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의 필요성2.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의 특징3. 교수­학습 지도안에 적용한 수업 모형1) 수업 모형2) 발견 학습 모형3) 발생 학습 수업 모형Ⅳ. 생활교수학습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특징3. 생활지도의 기본원칙4. 생활지도의 발달단계5. 생활지도의 목적1) 직접목적2) 간접목적6. 생활지도의 기본원리1) 계속성의 원리2) 적극성의 원리3) 균등성의 원리4) 전인의 원리5) 과학성 원리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과교육의 기초 1. 사회과교육의 성격2. 사회 변화와 사회과교육3. 민주시민교육제 2부 사회과교육 내용 구성의 원리와 실체 4. 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 원리5. 사회과학과 사회과교육6. 주제 중심의 내용 구성7. 문제 중심의 내용 구성8. 다문화 교육: 세계시민교육9. 새로운 사회과교육의 내용 구성: 페미니즘과 STS교육제 3부 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 설계 10. 교수-학습 설계의 원리11.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와 실제12. 사회과에서의 가치교육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