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의 유형, 기업환경의 성장단계, 기업환경의 인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25 / 2016.04.2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환경의 유형, 기업환경의 성장단계, 기업환경의 인사관리, 기업환경의 중국개방, 기업환경의 통신시장, 기업환경의 전략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기업환경의 유형
1. 사회적 환경
2. 정치적 및 법적 환경
3. 경제적 환경
4. 심리적 환경
5. 논리적 환경
6. 자연적 환경

Ⅲ. 기업환경의 성장단계

Ⅳ. 기업환경의 인사관리
1. 인사관리의 여건변화와 대응방안
1) 노동력 구성의 변화
2) 가치관의 변화
3) 정부개입의 증대
4) 경제여건의 변화
5) 조직규모의 확대
6) 노동조합의 발전
7) 정보기술의 발전
2. 왜 오늘날 능력주의 인사관리가 자주 논의되는가
3. 능력주의와 능력주의 인사관리
4. 능력의 개발과 평가방법
5. 능력주의 인사관리의 한계점과 극복방안

Ⅴ. 기업환경의 중국개방
1. 기업진출 환경
1) 중국은 점진적 개방으로 충격을 완화
2) 제도적 측면에서는 조세 혜택이 대표적
3) 비용은 초기에 저렴, 인프라 열악, 그러나 점차 환경변화
2. 외국기업의 투자 진출 현황
1) 국별로는 홍콩, 미국, 일본 등이 주류
2) 개별기업 사례: 경험, 실력(경쟁력), 조기진출 등이 성공의 요인

Ⅵ. 기업환경의 통신시장

Ⅶ. 기업환경의 전략
1. 상황적합론에 기초한 연구
2. 산업조직론에 기초한 연구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체(Subject)는 다국적기업(MNC)이거나 중소기업이거나 관계없이 해외직접투자를 실행하는 의사결정권을 가진 조직내지 사람을 가리킨다. 또한 본사와 자회사가 있는 경우는 두 곳 모두를 고려하기로 한다.
환경(Environment)은 Location Advantages의 측면이 강하다. 따라서 ‘왜 한국기업은 외국으로 진출하는가?‘ 라는 물음과 관련이 깊고 즉, entry-related issue와 관련된 사항이 중심이 된다.
자원(Resources)측면은 기존이론의 Ownership Advantages(O.A.)의 측면이 강하다. 따라서‘어떻게 진출기업은 성공하는가?’라는 물음과 관련이 깊고, 다시 말하면 technology-related issue와 관련된 사항이다.
메카니즘(Mechanism)은 굳이 정의하자면, 변화하는 환경(E)하에서 변하는 자원(R)을 가지고 주체(S)가 이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주어진 여건을 적응 또는 창조케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가장 무난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메카니즘(Mechanism)은 기존이론의 Internalization Advantages와 관련이 깊다. 그러나 반드시 일치한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다만 ‘왜 진출기업은 FDI를 선택하는가?’라는 해외직접투자의 측면에서는 FDI Process나 전략(Strategy) 및 coordination-related issue와 관련이 깊다고 생각되므로 이러한 부분을 염두에 두고 제일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즉, 전체적 시스템측면에서 중요하므로 메카니즘의 측면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메카니즘이 전략이나 프로세스는 아니고, 자원측면의 경쟁우위도 아니라는 점이다. 메카니즘은 작은 프로세스의 묶음으로 고찰될 수 있으며, 주체, 환경, 자원과 동일한 수준(level)하에서 고찰되어져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가 성공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 것인가? 위의 관점에 의하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체(S), 환경(E), 자원(R)의 각 요소가 변화하고 그 요소들의 변화로 인해 메카니즘(M)도 변화되어야 하는데, 성공적인 해외직접투자를 위해서 각 상황하에서 바람직한 메카니즘의 구성이 중요하다 할 것이다. 그렇다면 바람직한
참고문헌
김휘석, 혁신적 기업환경 조성을 위한 규제개혁, 산업연구원, 2001
서정환, 네트워크시대의 기업환경, 한국경제연구원, 2001
위정범, 한국의 기업환경과 재무구조, 한국경제연구원, 1998
양창삼, 기업환경의 변화와 경영혁신, 한국학술정보, 2012
이주선, 이병기 외 2명, 기업환경 개선 종합연구, 한국경제연구원, 2008
차문중, 기업환경 개선을 위한 규제개혁 연구, 한국개발연구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기업이 드물 정도로, 지는 시험과 착오가 반복되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일본기업, 구미기업, 한국기업이 중국시장에서 처한 상황이 모두 같지는 않다. 따라서 한국기업은 한국적 특수성이 십분 반영된 한국형 현지화 전략의 실행에 힘써야 한다. 현지화에 관련된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광철에 의하면 현지화를 정의하는데 다음 세 가지 측면을 설명하고 있다. 첫째, 경영관리의 현지화 측면으로 생산, 인사, 연구, 개발, 마케팅

  • [불황기 내부마케팅 전략(조직 몰입도&만족도 중심) ] 불황기 내부마케팅 전략(조직 몰입도&만족도 중심)
  • 관리와 인사․조직 관리의 접점으로 인식하여 그 두 분야에서 개발된 개념과 변수들을 포함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내부마케팅이 전제하고 있는 변수 즉 내부마케팅 요인과 내부고객인 종업원의 직무만족 간의 관계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규명하여 기업경영의 일환으로 활용할만한 단서를 찾고자 한다. Ⅱ.내부 마케팅 1. 내부마케팅의 발전 배경 마케팅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는 조직의

  • [인적자원관리] 암웨이의 인적자원관리
  • 환경의 변화와 함께 부각된 것이 다단계 판매이다. 유통단계 혁신과 사람 중심적인 마케팅을 표방하는 다단계 판매가 한국에 등장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으나 짧은 기간동안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1991년 12월 제정되고 1995년 개정된 방문판매에 관한 법률로 인해 다단계 판매가 합법화된 이후 월평균 활동 업체의 수는 빠르게 증가하였다.다단계 업체에서는 사람들 개개인의 활동이 기업 매출의 결과와 직결된다. 그렇기 때문에 인사관리가 적절

  • [경영정보학] ERP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실패원인 분석
  • 기업들은 최고 경영자와 직원 모두가 정보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데다 전통적인 관리기법을 중시하고 조직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강하다. 따라서 정보화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뚜렷한 목적 없이 ERP를 도입하다 보면 실패하기 십상이다. ERP 없이도 그 동안 잘 운영해 왔는데 굳이 비싼 비용을 들여가며 ERP를 도입할 필요가 있느냐.하는 것이 상당수 기업 경영자들의 생각이다. 그러나 달라진 경영환경으로 기업도 ERP 구축이 불가피하게 됐다. 주문

  • 인적자원관리의 발전과정(lg전자사례)
  • 인사관리미국의 경우 1970년 초까지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PM)의 기능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매우 커다란 진전을 보이게 되는데 ①근로자를 보호하는 각종 노동관계법의 등장, ②메이요(E. Mayo)를 시작으로 하는 일련의 인간관계 학파에 의한 조직행동과학의 진전, ③경제성장과 완전고용에 의한 노동조합의 단체교섭력 확대 등의 환경요인이 작용하였다.한국의 경우에는 1980년대까지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인사관리 단계에도 진입하지 못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