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갈등관리의 유형과 사용전략에 따른 사례를 조사하여 제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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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갈등관리의 유형과 사용전략에 따른 사례를 조사하여 제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갈등관리의 모형과 정의
1) 갈등관리의 정의
2) 갈등관리의 모형

2. 갈등관리의 사용전략
1) 통합적인 전략
2) 배려적인 전략
3) 지배적인 전략
4) 회피적인 전략
5) 타협적인 전략

3. 구체적인 적용사례
1) 경쟁(competing)
2) 순응(accommodation)
3) 타협(compromising)
4) 협력(collarborating)
5) 회피(avoiding)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갈등이란 조직의 자원과 권력의 불균형으로 야기되는 개인 간 또는 집단 간의 현상으로 조직 내에서 둘 또는 그 이상의 당사자들이 목표를 달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해가 충돌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켜 이것을 해결할 수 없는 당사자들이 상호 비난할 때 발생하는 것이다. 갈등에 대한 정의는 개인의 시각, 대상, 적응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다양하고 복잡하며 개인적인 상황의 작은 의미의 갈등과 국가적 전쟁과 같은 상황에도 갈등의 의미를 적용할 만큼 그 의미는 범위가 넓다. 현대사회의 복잡하고 유기적인 구조 속에서 갈등은 필연적으로 존재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갈등관리의 유형과 사용전략에 따른 사례를 조사해 보겠다.
참고문헌
차길수(2008). 서비스 인간관계론. 대왕사.
김성국(2008). 조직과 인간행동 제 4판. 명정사.
천대윤(2005). 갈등관리와 협상전략론. 선학사.
나태준(2004). 갈등해결의 제도적 접근 : 현행 갈등관련 제도 분석 및 대안. 한국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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