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학생지도를 위한 가정과의 연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 가정과 교사의 연계 장애
가. 교사들은 때때로 학교교육과 가정과의 연계를 꺼려한다.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다.
․교사들의 가정에 대한 인식은 부모와의 연계를 꺼리게 한다. 가정은 너무 짐스 럽고, 냉정하고 무책임하다 또는 그들은 필요한 기능이 부족하다고 인식한다.
․교실에서의 교사들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한다.
․교사들은 그들의 권위를 보호받기를 원한다. 권위 있고 익명이 교사들은 그들 의 교실 안에서 만족하기를 원한다.
교사효능감은 가정과의 연계를 강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기능과 전문성 능력에 대한 더욱 확신감을 가진 교사일수록 부모와 연계하기를 원한다.

나. 부모들은 때때로 학교교육과의 연계를 꺼려한다.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의 부모들은 학교교육에서 낮은 참여를 보인다. 그들은 일로부터의 보수를 경쟁한다.
․그들은 학교에 대한 불행한 기억을 갖고 있다.
․그들은 학교교육이 전문가에게 맡겨져야 한다고 믿고 있다. 학교교육과의 연계 는 그들의 역할로서 보지 않는다.
․그들은 학교가 두렵고 위협적인 장소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국립교육평가원(1996). 유치원 교육평가.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신재(1986).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미(1993). 국민학교의 학부모교육 실태 및 요구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규(1989). 유아의 가치교육 정립에 관한 소고. 숭의총서, 12집.
김진희(1997). 교사-부모 협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 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억우 외(1988). 최신 교육학 대사전. 서울: 교학사.
박찬수(1984).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자녀 양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숙경(1989). 부모교육에서의 사회산업 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안진, 김연진(1993). 부모교육. 서울: 정민사.
유효순, 이성진(1981). 행동수정의 기법Ⅰ, Ⅱ. 서울: 교육과학사.
이경우 편역(1995).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 서울: 창지사.
이동원(1986). 부모교육 프로그램 탐색.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편.
이성진(1981). 행동수정의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