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 국가적 수준에서 영유아와 아동이 교육기관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 가치, 지식 및 기술을 제시하고 있는 표준보육과정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20 / 2016.04.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음악] 국가적 수준에서 영유아와 아동이 교육기관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 가치, 지식 및 기술을 제시하고 있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영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요약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적 수준에서 영유아와 아동이 교육기관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 가치, 지식 및 기술
1) 교육기관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
2) 교육기관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가치
3) 교육기관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지식 및 기술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영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및 내용
1)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영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및 내용
(1) 영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2) 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2)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영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및 내용
(1) 영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2) 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 발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 이루어지는 일상생활의 경험들은 인간발달의 기초가 되어 다른 어떤 시기에 이루어지는 경험들보다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인간의 생애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상당부분은 유아기에 일어나게 되고 인성의 기초도 대체로 이 시기에 형성된다는 사실을 볼 때 유아기의 일상생활의 규칙성, 패턴, 습관은 유아의 성장발달에 아주 중요하다 하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가적 수준에서 영유아와 아동이 교육기관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 가치, 지식 및 기술을 제시하고 있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영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요약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석문주 외(2006).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김경희(2007). 아동생활지도. 창지사.
안재신(2005). 유아음악교육. 교육과학사.
김명복(2012).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자기조절력과의 관계.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도 그럴듯 하고 페이지수도 많은데 내용을 보니...
    돈이 너무너무너무 아깝습니다 ㅠㅠ
    그래도 급한불 끄게 해주셔서 감사드려요~
  • lotte0***
    (2016.05.31 22:51:42)
회원 추천자료
  • [보육] 표준보육과정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영유아 보육은 가정 외 보육기관에서 보육담당자가 영아와 유아를 보호(care)하고 교육(education)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호하고 교육하기 위한 활동에 대한 목적 및 목표의 설정, 활동내용의 선정과 조직, 활동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 등에 관한 전체적 계획과 조직 또는 전체적 설계도’라고 할 수 있는 영유아 보육과정이 요구된다.2. 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목적1) 표준 보육과정의 필요성영유아 교육프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할 보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보육 방법 등을 의미한다. 중앙집권식 교육과정은 한 국가에서 실시되는 교육의 질을 일정하게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교육의 획일화, 정부의 강한 통제, 그리고 대상 아동이나 지역적 특성, 학교의 특수성 등을 배려하기 어렵다는 등의 단점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이 좀 더 영유아에게 의미 있고 적절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표준적인 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지침으로서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영유아 보육은 가정 외 보육기관에서 보육담당자가 영아와 유아를 보호(care)하고 교육(education)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호하고 교육하기 위한 활동에 대한 목적 및 목표의 설정, 활동내용의 선정과 조직, 활동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 등에 관한 전체적 계획과 조직 또는 전체적 설계도’라고 할 수 있는 영유아 보육과정이 요구된다.2. 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목적1) 표준 보육과정의 필요성영유아 교육프

  •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내용을 제시한 후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적으시오.
  • 및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자연탐구, 그리고 예술적 요소를 경험하고 즐기는 예술경험 등 6개영역으로 이루어진다. 우리나라의 경우 만 0세에서 5세까지 폭넓은 6개 연령층 영유아를 위한 국가적 수준의 표준보육과정 개발은 늦었으나 이제 시도된 것만으로도 커다란 실천적 의미를 지니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에게 중점을 둔 보육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준

  • 제2차,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강조점과 각 보육과정의 변화점을 찾아 기술하시오
  • 보육법(2005년 1월30일 시행)제 29조 2항에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보급하여야 함이 명시되었다. 국가적 수준의 지침 없이 보육시설을 운영하다보니 어린이집을 위한 보육과정은 그동안 개별 단체나 기관에서 몇 차례 개발되거나 사용되었으나 구체적인 보육목표와 내용에 대한 질적 수준의 차이가 나게 되어 보육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형성하는데 방해요인으로 지적되었다. 따라서 국가수준의 지침을 통해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