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전환교육 및 서비스 정의

일반 청소년들은 고등학교를 졸업 후 진학 또는 취업을 하면서, 성인사회로의 전환점을 갖게 된다. 이러한 전환 시기에 장애를 지닌 학생들은 그들의 장애로 인하여 성인시기를 위해서 준비하고 극복해야 할 것들이 장애를 지니지 않은 학생들 보다 많다. 이와 같은 요구에 따라서 학교 졸업 후 지역사회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한 기능적 생활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전환교육이라는 용어가 시작되었다.
전환교육은 장애인들이 학교교육을 마치고 가능한 한 생산적으로 자립적인 성인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모든 교육프로그램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개개 학생의 요구와 필요를 바탕으로 학교 졸업 후 도달하게 될 목표 중심의 교육활동으로, 그 목적은 장애학생이 학교를 졸업하면서 지역사회에서 직업훈련, 통합 취업활동, 주거생활, 지역사회생활, 여가생활, 계속교육 등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있다.
이제까지 ‘전환(transition)'의 용어사용 변화과정을 살펴보면 1970년대 진로교육운동이 1960년대 작업/연구 운동의 연장이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1980년대 중반부터 새로운 개념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것이 전환교육 운동이다.
전환에 대한 개념을 학교에서 직업으로의 이동이라고 정의할 때와 학교에서 지역사회로 이동하여 가족 구성원과 시민 및 직업인으로서 지역사회에서 가능한 한 독립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과정을 위한 준비라고 정의를 내릴 때는 그에 따른 전환 프로그램들이나 서비스들을 위한 전력들이 달라질 수 있다.
참고문헌
조인수(2002). 전환교육과 서비스. 대구대학교출판부
www.janghammo.com (장애우와 함께하는 모임)
tredu.org (전환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직업진로] 전환교육프로그램
  • 전환 시기에 장애를 지닌 학생들은 그들의 장애로 인하여 성인시기를 위해서 준비하고 극복해야 할 것들이 장애를 지니지 않은 학생들 보다 많다. 이와 같은 요구에 따라서 학교 졸업 후 지역사회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한 기능적 생활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전환교육이라는 용어가 시작되었다. 전환교육은 장애인들이 학교교육을 마치고 가능한 한 생산적으로 자립적인 성인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모든 교육프로그램과 관련 서비스를 제

  • [전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정의와 목표,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현실,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주요요인,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구성요소, 향후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개선과제
  • 교육)의 주요요인,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구성요소, 향후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정의Ⅲ.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목표Ⅳ.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현실Ⅴ.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주요 요인1. 개인2. 가족3. 학교4. 직장Ⅵ. 전환교육(장애인, 특수교육)의 구성 요소1. 기능적인 생활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2. 통합된 학교환경에서 교육프로그램의 제공3.

  • 전환교육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 전환교육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친사회적행동과 사회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CONTENTS01서론02선행연구 고찰03연구방법 04연구결과05결론 및 제언-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용어의 정의1. 서론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올바른 사회인이 되려면 직업에 관한 지식이나 기술과 타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지적장애인은 상대적으로 살아가는 능력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의

  • 생활중심 전환교육프로그램이 경도 지적장애학생의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 생활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경도지적장애학생의 친사회적 행동과사회적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서론지적장애인 또한 인간으로서 올바른 사회인이 되려면 직업에 관한 지식이나 기술과 타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사회인지 능력이 미약하기 때문에 자신이속한 사회에서 기대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수준에 부합되지 않아 부적절하게 되어 타인과의 사회생활을 방해하는 결과를

  • [사회복지,]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작성
  •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작성Ⅰ. 서론일반적으로 장애아동은 아동의 장애정도 및 특성에 따라 일반학급, 특수학급, 특수학교, 또는 보호시설에 배치되어 교육을 받아왔다. 이는 장애아동을 장애정도별로 구분하여 배치한 것이지, 아동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체계라고 말하기 어렵다.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장애아동은 개인간차 뿐만이 아니라 개인내차가 심하기 때문에 개인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975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