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 교실붕괴의 현상과 원인, 그리고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몇년 우리의 교육을 향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교육붕괴', '학교붕괴', '교실붕괴', '공교육의 위기'라는 말로 함축되었다.
90년대 말 인터넷이나 TV, 신문등의 각종 언론매체에서는 교실붕괴 현상을 집중 보도하였다. 그것은 우리교육에 대한 심각한 지적과 걱정이 있었으며, 99년 7월 30일 MBC뉴스, 99년 8월 23일부터 8월 31일까지 조선일보가 취급한 기획시리즈 「무너지는 교실」, 99년 8월 24일 조선일보의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 」, 99년 9월 23일자 시사저널의 커버스토리로 꾸며진 「교실 붕괴 : 학생도 교사도 학교에 가기 싫다. 」, 99년 10월 20일 KBS2 TV 추적 60분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 」... 등은 우리 공교육을 걱정한 대표적인 지적이었다.
그렇다면, 교실붕괴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 것인가? 이러한 의문점에 대해 교육의 장이라는 것이 단지 학교만이 아닌 그 근본에 가정이 있고 나아가 사회라는 개념아래, 우리 모두에게 잘못이 있다는 관점으로 논하고, 앞으로의 대안에 대해 논하려 한다. 궁극적으로 교육이란 학교 현장만의 몫이 아니라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 정부, 사회, 등 한 나라의 교육 공동체가 함께 개혁해야 할 과제란 점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이 시간을 통하여 '교실붕괴'의 구체적인 현상과 원인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보았으면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간의 올바른 관계를 이해하고, 예비교사로서의 가치관과 교육관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참고문헌
http://www.chosun.com
http://www.khan.co.kr
http://www.edu.co.kr/jiroh
http://www.ibosco.net
http://www.buddhapia.com
http://m2000.p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권위의 본질 연구 - 학교 현장에서의 권위 현상에 과거와 현재 분석, 전문가적 권위로의 도정
  • 원인을 시대적 요구와 교육적 인간상의 변화에서 찾아보고, 시대가 변화한 오늘날에 교사의 권위를 전문적 권위로 바꾸어 재정립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더욱 분명히 하기 위해서 전문적 권위의 특성을 각각 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시를 통해 제시하는 반면, 이러한 특성을 교사의 권위와 연결 지어 설명하였다. 이러한 위의 논의들은 교사의 권위가 결국에는 전문적 권위로 변화해야 하는 당위를 설명하기에 충분하였다고 여겨진다. 필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원인과 결과를 잘 분석해 낼 수 있다.12345678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판단할 수 있다.12345679만일 일을 선택할 수 있다면 나는 어려운 것보다는 쉬운 것을 선택할 것이다.123456710나는 위협적인 상황에서는 스트레스를 필요 이상으로 받는다. 123456711어떤 일을 시작할 때 실패할 것 같은 느낌이 들곤 한다.123456712어떤 문제에 대한 나의 판단은 대체로 정확하다.1234567번호문 항전혀그렇지않다→

  • 열린교육에 대하여
  • 원인은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와 그에 따른 사람들의 의식 변화에 대해서 공교육, 사교육을 막론하고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데 있다. 오히려 사교육은 그 시장 논리에 따라 사람들의 요구를 탄력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우리 교육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한 축으로 놓고 생각해야 한다. 현실에서 분명히 그리고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사교육 영역을 배척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미궁에 빠뜨리는 것이다.

  • [교육학]대안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처방안
  • 현상이다. 이러한 학교붕괴의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대안이 주장되고 있는데, 우리는 탈학교현상 즉 구체적으로 대안학교를 통하여 현재 학교붕괴의 위기를 탈출할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우리는 흔히 교육을 백년지대계라 부른다. 우리는 교육의 문제점을 어느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으면서도 교육을 점점 더 문제적인 상황으로 몰아 넣고 있다. 이러한 상황의 원인으로서는 강제와 억압,

  •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배경,원인,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핵심지점,현황,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사례, 교실붕괴 극복방법
  • 대안교육의 모색Ⅷ.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극복을 위한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실위기 현상은 이라는 사회문화적 요인에다가 가 직접적인 계기로 결합하여 그 일탈상이 증폭된 것으로 요약된다. 교실위기 현상의 원인/요인을 진단함에 있어 우리는 현상을 둘러싸고 있는 ‘조건’과 현상을 촉발시킨 ‘계기’를 갈라 볼 필요가 있다. 사회문화적 조건은 교실위기 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