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 교실붕괴의 현상과 원인, 그리고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몇년 우리의 교육을 향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교육붕괴', '학교붕괴', '교실붕괴', '공교육의 위기'라는 말로 함축되었다.
90년대 말 인터넷이나 TV, 신문등의 각종 언론매체에서는 교실붕괴 현상을 집중 보도하였다. 그것은 우리교육에 대한 심각한 지적과 걱정이 있었으며, 99년 7월 30일 MBC뉴스, 99년 8월 23일부터 8월 31일까지 조선일보가 취급한 기획시리즈 「무너지는 교실」, 99년 8월 24일 조선일보의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 」, 99년 9월 23일자 시사저널의 커버스토리로 꾸며진 「교실 붕괴 : 학생도 교사도 학교에 가기 싫다. 」, 99년 10월 20일 KBS2 TV 추적 60분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 」... 등은 우리 공교육을 걱정한 대표적인 지적이었다.
그렇다면, 교실붕괴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 것인가? 이러한 의문점에 대해 교육의 장이라는 것이 단지 학교만이 아닌 그 근본에 가정이 있고 나아가 사회라는 개념아래, 우리 모두에게 잘못이 있다는 관점으로 논하고, 앞으로의 대안에 대해 논하려 한다. 궁극적으로 교육이란 학교 현장만의 몫이 아니라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 정부, 사회, 등 한 나라의 교육 공동체가 함께 개혁해야 할 과제란 점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이 시간을 통하여 '교실붕괴'의 구체적인 현상과 원인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보았으면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간의 올바른 관계를 이해하고, 예비교사로서의 가치관과 교육관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 참고문헌
-
http://www.chosun.com
http://www.khan.co.kr
http://www.edu.co.kr/jiroh
http://www.ibosco.net
http://www.buddhapia.com
http://m2000.pe.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