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단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단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단점 비교
2.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
1) 정신분석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학습이론
4) 동물행동학 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단점 비교
우선, 정신분석이론의 단점은 아동을 직접 관찰한 결과가 아니고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기억이나 회상에 근거한 자료를 가지고 아동발달을 설명하기 때문에 그 이론의 일반화가 어렵다는 것이고 특히 프로이트의 이론은 문화적 편견과 성적 편견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과학적 검증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리고 정신분석이론은
.
.
2.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
1)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은 아동의 심리적인 문제를 어른들의 과거의 경험이나 회상에 의존해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이 올바르게 발달할 수 있게 하려면 현재 아동의 어떤 행동이나 문제가 있는지 직접 관찰하고 이를 수정시킬 수 있는 양육행동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즉 체계적인 관찰을 통해 아동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여 적용하는 것이 아동양육에 반드시 필요함을 시사한다.
2) 인지발달이론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2003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강석규, “부모의 역할수행과 유아의 인성발달의 관계”, 충남대, 2004
- 변수정,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아버지의 자녀 양육참여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명지대, 2004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9
- 보건복지부, “아동복지편람”, 2000
- 조용신, “아동을 위한 무용예술체험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경희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요약
  • 무엇이 발달을 일어나게 하는가?①성숙(maturation): 유전자 안에 있는 유전적 계획에 의한 생물학적 발달②학습(learning): 경험으로부터 우리의 느낌, 생각 그리고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는 과정 > 발달변화는 성숙과 학습의 산물2)발달학자는 어떠한 목표를 추구하나?목표: 발달을 기술하고 설명하고 예언 통제 최적화3)발달의 성격에 대한 기본적 관찰①연속적인 누적 과정: 인간발달은 연속적이고 누적적인 과정으로 가장 잘 기술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와 재가복지
  • 아동들을 시설에 수용하지 않고, 지역사회 내에서 가정봉사원을 가정으로 파견하거나 또는 재가복지센터로 통원을 하게 하여 일상생활을 위한 서비스와 자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재가복지봉사센터의 경우, 그 기관의 모태가 무엇(어디)이냐에 따라서 재가복지봉사센터, 가정봉사원 파견 사업소, 장애인 순회 재활 서비스센터, 지역복지봉사센터 등으로 불리며, 그러한 기관들에서 담당하는 역할들이 제각기 조금씩은 다르다.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각교육감각적 훈련을 통하여 형태ㆍ크기ㆍ색ㆍ무게ㆍ온도ㆍ소리 등에 대한 시각ㆍ촉각ㆍ청각 등의 감각 변별기술이나 개념 등을 파악하게 하는 교육, 감각교육의 주창자는 코메니우스라고 볼 수 있으며, 감각교육을 위한 교구를 별도로 만들어 유아의 감각적 기술증진을 꾀한 사람은 몬테소리이다. 몬테소리는 감각의 발달은 고차적 지력의 선행요인으로서 점차적 자극의 제공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또 그는 아동의 주의가 주변의 관찰에

  • [감상문, 독후감] 루소의 에밀을 읽고
  • 시사점은 경험적 사실의 실용적 매개의 측면으로 모든 성인의 능력의 기원은 아동기에 있다. 즉 아동기의 성숙기에 맞추어 발달되어야 한다.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면 아동이 자유스럽게 ’자유와 해방의 균형 속에서‘ 지역, 사회를 인식하고 더 큰 사회에 대한 입문을 하면서 발달할 수 있는 학교가 있어야 한다.여성의 교육에 대해서는 생물학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인식한 정도일 뿐이다.결론적으로 사회의 가운데에 있는 편견 권위 필요 관

  • [졸업][영유아보육]한국 보육시설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제공되었다. 프로그램은 취업모를 위한 것이 아니라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1975년 이후를 살펴보면 미국정부는 보육시설을 제공하거나 보조하는 것을 아직도 정부의 책임으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지 않고 있으며, 보육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지원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보육에 대한 정부의 관심은 아동복지보다는 경제적인 조건에 의해 좌우된다. 프랑스, 스웨덴과는 달리 미국은 노동력부족의 문제를 심각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