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학문중심 교육과정
2.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학문중심 교육과정
2.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Ⅰ 서론
교육학의 전문분야로 교육과정이 등장한 것은 대략 1920년경으로 1918년 보비트에 의한 ‘교육과정’이라는 저서가 출판된 이후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여러 관점에서 다양하게 진행되어 오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게 진행되어지고 있는데, 커리큐럼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Currere에서 유래한 것으로 영어의 경주로(race-course) 즉,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을 뜻하는 것으로 보비트는 이런 뜻을 교육에 적용하여 “청소년들이 성인 생활을 영위할 때 경험하지 않으면 안될 일련의 일들이다”라고 하였는데 교육학 가운데서 이런 뜻을 지닌 연구영역이 바로 교육과정론이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의 개념은 크게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흐름으로 분류되고 있는데 그것은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초기 개념으로 교수요목을 뜻한다. 교수요목은 학과 또는 교과별로 작성되기 때문에 이를 학과과정 또는 교과과정이라고도 하는데 1920년경부터 교육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인식론상에서 볼 때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진리 및 판단 준거의 인간내재, 진리의 불변성과 일관성, 정신우위의 심신 이원론, 인식 결과로서의 지식관, 교사의 권위, 인간성의 고유성과 천부성, 도덕률 우위의 당위성 등을 강조하는 관념론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조직형태는 분과형을 기초로 하는 것으로 각 교과들은 “교과내에 고유한 가치위계”를 가지고 있고 “특수한 교과의 숙달이 교육의 완전한 영역을 처리해 주며 교과가 새로운 지식을 논리적인 방법으로 추구케 하여 그것을 학습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학문적 사고특성은 특수 교과의 장기간의 추구결과”라는 것이다.
따라서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지니고 있다.
2) 학문중심 교육과정
2.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정호(1997), 교육학개론, 문지사
김영봉 외(2007), 교육학개론, 서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교육과정]경험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상황중심교육과정, 기능적생활중심교육과정, 학교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분석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개념,종류,특징,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 비교, 교과중심교육과정 한계,제언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의 정의,유형,특징,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관점,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의 비교,제언
-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학교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상황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