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적 접근 방법을 기초로 한 유아의 수 활동이 유아 수학 개념 형성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보육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4 / 2016.04.1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적 접근 방법을 기초로 한 유아의 수 활동이 유아 수학 개념 형성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보육현장 적용 시 요구되는 교사 역할에 대해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적 유아의 수 활동이 유아 수학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1)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2. 구성주의적 유아의 수 활동이 유아 수학적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1) 수 활동이 유아 수학적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2)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사의 역할
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적용 시 교사역할
1) 인지적 구성주의 적용 시 교사의 역할
2) 사회적 구성주의 적용 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들은 간단한 수의 연산과 같은 수학적 기능 및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이 속한 주변 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려는 본능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발달수준에 적합한 수학교육 환경을 마련하여 제공하는 것은 수학적 개념획득과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데 매우 중요하다. 구성주의에는 유아의 능동적 활동을 강조하면서 유아 스스로 수학적 관계 탐색의 기회 제공이 중요하며, 추론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피아제 인지적 구성주의와 유아들에게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음으로써 수학적 인지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가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구성주의적 접근 방법을 기초로 한 유아의 수 활동이 유아 수학 개념 형성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보육현장 적용 시 요구되는 교사 역할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경화, 오연주, 배재현 외 1명 저,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2016
박정민, 박미경 저, 아동수학교육, 창지사, 2016
안경숙, 김소향 저,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2015
한유미 저, 유아수학교육, 창지사 2013
고선옥, 김경신 외 2명 저, 아동수학교육, 공동체,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수준의 협동과 연속성이 가능했던 교육이상과 배경요인을 탐색해 보려 한다. 이를 위해 이탈리아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 유아교육의 역사와 레지오 체제의 성립과정, 철학적 배경으로서 구성주의적 견해를 알아본 뒤, 기본 이론과 교사 역할의 특징과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II. 역사와 철학 1. 레지오 접근법이 생기기까지 가. 19세기 이후의 이탈리아   19세기 중엽까지의 이탈리아 반도는 로마 중심의 교황령을 제외하고는 몇 개의 왕국으로 분할

  • [보육학개론] 영유아 발달이론 - 발달이론에 따른 유아교육접근법, 정신분석이론과 생태학적이론, 발달이론
  • 한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에 목적. 교수방법은 직접적인 교수와 집중적인 훈련을 중심, 체계적 강화의 사용으로 유아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통제.• 집단구성 - 일반적으로 같은 학습수준의 소집단으로 이루어지고, 읽기, 셈하기, 언어의 구조적 교수활동이 중심이 된다. 그리고 교사의 역할은 적극적이고 행동을 지시하고 수정하고 강화하는 것.3) 구성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 구성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 - 영유아의 발달이 그들의 능동적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3가지를 찾아 설명하고 해당 수학적 지식
  • 수 감각과 개념 및 연산2) 공간과 도형3) 측정4) 규칙성5) 자료 분석과 확률6) 시간2.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1)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2) 00(만5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3) 00(만5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4)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5)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3. 수학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성인의 교육방법1) 능동적인 수학적 개념 획득2) 교구를 가지고 여러 활동을 할 때 자연

  • [유아교육과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유아의 지식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사물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그리고 이러한 경험에 대한 논리적 사고 등을 통해 형성된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유아가 이러한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고, 이에 대한 유아의 논리적 사고를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유아를 관찰함으로써 유아가 만들어 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즉 유아는 자신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유추와 관찰 등의 과학적인 방법

  • [아동과학지도] 아동이 어떻게 과학을 학습해 나가는지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한 교사의 역할9.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과학교육을 유아교육 사전에서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관찰, 처리하여 얻은 원리와 법칙을 이해함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를 기대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과학교육은 단순히 자연세계에 대한 과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과학적 능력과 태도를 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