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단계 중 3~4세경이면 자기 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이 절정에 달하게 되는데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교사의 역할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4 / 2016.04.1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단계 중 3~4세경이면 자기 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이 절정에 달하게 되는데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아의 자기 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 상황
2. 위 상황과 관련된 교사의 역할
1) 교사 역할의 중요성
2)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아의 자기 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 상황
첫째, 도구적 공격성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도구적 공격성은 장난감이나 원하는 대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타나는 것으로 또래와 한 장난감을 두고
..

2. 위 상황과 관련된 교사의 역할
1) 교사 역할의 중요성
교사가 유아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로서 가정에서의 부모와 교육기관에서의 교사 역시 유아의 행동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현대는 복잡한 사회 환경과 시대이고 이러한 요구에 따른 사회변화로 인해 아주 어린시기부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의 다양한 교육집단 환경을 접하고 있다. 그러므로 유아를 담당하고
참고문헌
- 문명순, “유아 자연놀이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경성대, 2011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 김선주, “교사-유아의 개별 상호작용을 통한 3세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사례 연구”, 중앙대, 2005
- 정선희, “직장보육시설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2010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홍성호,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행동지원의 지도전략 실행도와 중요도에 대한 연구”, 인하대,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걸음마기의 발달
  • 3cm 씩 증가하며, 체중은 매년 2~3kg 씩 증가한다.a. 만 3세경 : 키 92~95cm, 체중 13~15kg 정도b. 만 4세경 : 키 100~102cm, 체중 16~17kg 정도(3) 골격상의 발달① 2세부터 연골이 경화되기 시작하여 외관 상 점점 튼튼하게 변화한다.② 어깨와 골반의 근육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남녀 모두 비슷하게 직선적이고 평면적 인 체격 조건을 갖는다.③ 2세 중반 무렵, 유치 20개가 모두 난다.2) 운동상의 발달연령발달특징12개월⦁잠깐 설 수 있음⦁한 손을 잡아주면

  • [인간행동] 유아기
  • 발달과 소근육 발달2.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2) 도덕성 발달 (3) 정서발달3. 사회적 발달(1)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2) 성역할 학습(3) 우정의 발달(4) 사회화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유아기 만3~6세걸음마기의 발달 (만3~4세)걸음마기는 만3~4세까지의 시기로, 걸음걸이가 아직 완전히 안정되지 못한 특성 때문에 이와 같은 발달단계의 명칭이 붙여진 것이다

  • [인간행동] 유아기
  • 발달과 소근육 발달2.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2) 도덕성 발달 (3) 정서발달3. 사회적 발달(1)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2) 성역할 학습(3) 우정의 발달(4) 사회화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유아기 만3~6세걸음마기의 발달 (만3~4세)걸음마기는 만3~4세까지의 시기로, 걸음걸이가 아직 완전히 안정되지 못한 특성 때문에 이와 같은 발달단계의 명칭이 붙여진 것이다

  • 유아기-걸음마기, 학령전기의 발달 및 사회복지적 개입
  •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려 하는 등 활동성이 매우 강하고, 자기주장이 강하게 나타나며 부모에게 반항하는 등 좀 더 자율적이고 독립적 존재가 되어가는 “3다(三多)의 시기”라 할 수 있다.1. 신체적 발달걸음마기는 만 3세~4세까지의 시기이다. 걸음마기에는 영아기와 같은 급속한 신체발달보다는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걸음마기의 유아의 신체적 특성은 머리에 집중되어 있던 신체적 성장이 신체 하부로 확산되어 가는 단계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 현대인의 정신건강 유아기
  • 3~4세경에 자기주장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이 절정에 달하는데, 이 시기를 제1반항기라고도 한다. 하지만 자기주장적이고 반항적 행동을 통해 자율성이라는 중요한 심리적 기제가 발달한다. 3. 사회적 발달부모는 걸음마 시기의 유아에게 훈육을 통하여 특정 문화가 요구하는 가치체계에 유아의 행동을 일치키시고 동시에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부여해 준다. 이 시기의 유아는 또래와의 접촉이 왕성해 지는 만큼 연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