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A형]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2 / 2016.04.12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15점),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A형]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2.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건강교육의 개념
1) 정의
2) 배경
3) 내용
2.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1) 3-5세 누리과정
2) 표준보육과정
3.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부분 비교
1) 3-5세 누리과정의 건강교육
(1) 건강교육의 목표
(2) 건강교육의 내용
(3) 교사의 지도 및 유의점
2)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
(1) 건강교육의 목표
(2) 건강교육의 내용
(3) 교사의 지도 및 유의점
4.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1) 3-5세 누리과정 질병예방부분
(2) 표준보육과정 질병예방부분

Ⅲ. 결론


<참고문헌>
2.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교육목표
2. 영유아 안전교육의 주요내용
1) 내용
2) 방법
3) 효과
3. 영유아교육기관의 안전관리
1) 안전 관리의 원칙
2) 실내외 환경의 안전 관리
4. 영유아 안전교육 활동계획안
1) 실내 안전교육 활동계획안
2) 실외 안전교육 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건강교육의 개념
1) 정의
유아건강교육이란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새롭게 이해하여 이를 통해 새로운 태도를 개발하거나 기존으로 가지고 있는 태도를 강화 또는 수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건강행위를 하도록 노력하고 또 이미 활용하고 있는 습성이나 행위를 수정하여 올바른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배경
1900년대 초 미국의 심리학자 홀(Hall)이 시작한 아동연구운동 이래로 지난 100년간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 결과 이전까지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보잘 것 없는 존재로 단지 성인의 소유물 정도로만 여겨지던 유아에 대한 시각이 바뀌게 되었고 나아가 유아기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세계적으로는 60년대부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이 시기 유아들을 교육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어 왔다. 그러나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려는 교육적 노력은 유아가 건강할 때 이루어져야 만이 최고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즉 유아의 건강함은 유아를 위한 어떤 교육적 노력보다 우선되어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를 보호하고 교육하는 유아교사도 유아기 건강에 대한 개념과 유아기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건강한 유아의 발육 특징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여 교육 이전에 유아들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어야 한다.

3) 내용
첫째, 개인적 건강에서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인식, 자신의 행동이 정상적 발달과 건강 을 유지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줌을 인식하도록 한다.
둘째, 정신건강은 개인의 건강 유지에 중요한 요소이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 적 요소이다. 정신건강의 교육 목적은 유아들로 하여금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지고 자신의 감정을 바르게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최민수(2011) 영유아 건강과 안전, 학지사
엄태식(2012)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곽은복(2010) 아동안전관리, 학지사
박상희(2005) 유아안전교육, 삼광출판사
우수경 외(2009)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임채식 외(2008) 교과교육론, 태영출판사
권영례(2006) 교과교육론, 양서원
김일옥 외(2007) 아동건강교육, 양서원
김명희 외(2007)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이기숙 외(1997)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양서원
서채문(1994) 인간과 건강, 태근문화사
한혜경, 아동안전 실태와 정책과제, 1997
2011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구자숙, 유아안전교육의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9
송헌종, 아동안전사고의 현황 및 정책 과제, 보건복지포럼, 2006
교육부, 건강한 몸과 마음, 유치원교육활동 지도자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