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2 / 2016.04.12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1) 현대 교육사조
2) 교육과정의 개념
(1) 정의
(2) 특징
(3) 의미
2.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징
(4) 장단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징
(4) 장단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징
(4) 장단점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징
(4) 장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1) 현대 교육사조
(1) 진보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뿌리는 멀리 고대 그리스의 헤라클레이토스(Heracleitos)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있으나 본격적인 출발은 루소의 아동중심적인 자연주의적 아동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루소는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았던 당시의 엄격한 훈련과 강압적인 교육방법을 배격하고 성인중심의 준비교육을 통렬하게 비판하였다.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페스탈로찌, 프뢰벨과 미국의 경우에는 호레이스 만(Horace Mann), 바나드(Henry Barnard), 엘렌 케이(Ellen Key), 파아커(Parker) 등을 거쳐 듀이에 이르러 진보주의 교육철학으로 집대성되었다. 진보주의 교육은 루소의 자연주의적 아동관과 함께 실용주의 철학을 사상적 기반으로 하고 있다. 실용주의 철학은 퍼어스(C. S. Pierce)에서 시작되어 제임스(William James)를 거쳐 듀이에 이르러 완성된 미국의 철학이다.
(2) 본질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가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지나치게 존중하면서 전통적 교육이 지니고 있는 장점들을 소홀히 하는 문제점들이 나타났다. 1920-30년대에 진보주의 교육의 한계를 보완, 극복하려는 본질주의 운동이 제기되었으며 1938년 배글리(W. C. Bagley) 등이 주동이 되어 미국교육 향상을 위한 본질파위원회를 구성하고 본질파 강령을 발표하였다. 본질주의란 용어는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데미아쉬케비치(M. I. Demiashkevich)가 처음 사용하였는데 인류문화 유산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 또는 본질적인 요소를 중시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결국 본질주의란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들을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함으로써 역사를 전진시키는 원동력을 길러내자는 교육사조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재춘 외(200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1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이홍우 외(2012)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12) 함께하는 교육학, 도서출판 마이쌤
김현중(200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
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손인수 외(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김경자 저(2000) 학교교육과정론, 교육과학사
김인식 외(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구광현 외(1994) 교육학개론, 양서원
김경철 외(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강성빈(1995) 교육과정과 평가, 상조사
곽병선(1983) 교육과정, 배영사
김대현(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199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1 청소년인성교육][기말시험] VIA(Values-in-Action) 분류체계에서는 인간의 강점을 6개의 덕목과 24개의 강점으로 분류했습니다. 1) 이러한 강점들 중 나에게 해당되는 주된 강점 3개를 선택하여 이 강점들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한 후, 2) 이러한 강점이 나에게 왜 주된 강점인지를 자신의 삶의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서술하고, 3)
- 사회복지행정론 2021 사회복지행정론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설명하시오.-사회복지행정론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시민론, 공통)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 4학년)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독후감
- 글쓰기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
- (중국문화산책 1학년) 중국과 한국(한반도) 음식문화의 남북 차이
- 식용작물학24D 괴경 괴근 밭작물의 수학 후 관리 중요성과 방법을 설명하시오00
- 식물의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식물병 저항성의 종류와 식물체의 방어기작을 식물체-병원체의 상호작용과 연결하여 설명하라, 2)해충방제의 경제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종합적 해충관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푸드마케팅4공통 농축산물가공하여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향상시킨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각각의 차이 설명하시오00
- 2024년 1학기 숲과삶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숲의 생태적 건강성 회복을 위한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