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공교육이 당면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2 / 2016.04.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당면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2.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당면한 문제점
1) 사교육의 과도화
2) 학습에 대해 과도한 스트레스
3) 성적 위주의 사교육 학습
4) 교육비용의 이중부담

3.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당면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1) 공교육의 정상화
2) 실효성 있는 정부 정책
3) 교사의 전문성 신장
4) 교사의 업무분담
5) 학급 정원수 제한
6) 공교육의 내실화
7) 공교육에 대한 교육투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교육을 유발하는 요인은 학력주의 또는 학벌주의, 시험 위주의 평가, 학교체제의 특성, 개인적 차원의 심리적・경제적 요인 등 다양한 수준에서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업성적의 결과가 상급학교 진학, 특히 대학진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대학진학의 결과가 사회적 지위 획득과 경제적 이득 등과 연관되어 질 때, 학력주의 풍토가 만연해 있는 사회에서는 그 시작의 첫 발인 학업 성적이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 또한 대학 진학의 여부와 명문대학 진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학 입시 제도의 존재는 대학 입시에서 얻게될 점수를 위해 고비용의 사교육 투자를 유도할 수밖에 없다. 사회적으로 남들보다 높은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 남들이 받는 것보다 더 좋은 교육을 더 많이 받고자 학생과 학부모는 사교육을 선택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당면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황원철 외, 공교육 이념․제도․개혁, 원미사, 2004.
권기욱 외, 교육학개론, 도서출판 보현사, 2010.
이종재, 사교육 : 현상과 대응, 교육과학사, 2010.
이 영, 한국의 경제성장을 위한 교육의 역할과 향후 과제, 경제연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공교육은 위기에 처하게 되고 사교육은 성행하여 교육 양극화가 더욱 더 심화되었다.비단 비전문가 양산의 차원이 아니라 통합 논술의 차원에서 그 문제점 해결방안을 생각해 본다면 첫째로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 통합 교과형 논술의 개념과 성격출제 배경시행 방법 등을 정확히 알리는 홍보를 강화해 교사, 학부모들이 통합 교과형 논술문제 출제로 당황하지 말고 차분하게 준비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둘째로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실태 및 해결방안,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로 본 학교생활 부적응
  • 공교육에 잘 적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특히 연령에 맞는 학년 편입학을 전제로, 학제가 다른 이북에서의 학교경험을 남한에서 잘 변용 발전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셋째는 탈북청소년 보호체계 구축 강화가 되어야 한다. 즉 물질적 배려가 전제되어야 하겠지만, 탈북청소년의 일탈행동은 정신적 소외에 그 큰 원인이 있다.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제도적으로 후견인제도 혹은 상설적인 멘토링 시스템의 마련이 필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문제점 생각해보기: 앵커드 수업이론을 반영한 Jasper Series에 대한 의견 사항 ○ 문제해결 능력- 실제의 문제 상황에서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 교육적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보임 - 비디오 화면을 이용하여 실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 해결 환경을 제공해 주어 다양한 문제들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이미 문제를 해결한 사람들의 문제해결방법을 습득하는데 유리하게 해줌 ○ 학습에의 접근(문제해결

  • [교육학] 최근 논술 출제 문제 유형과 특징및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00
  • 서술하시오.실험경제학의 목적은 경제학 이론들이 현실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경제학 실험에서는 참가자들에게 금전적 손익에 관한 동기를 부여하는 한편,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되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을 주지 않고 실험을 진행한다.예를 들어 보자. 간단한 형태의 실험을 통해 시장의 수요 공급 원리가 현실에서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경제학자인

  • 학교내 청소년 인권교육 필요성, 국내외동향, 성장단계별내용, 교사인권교육 보고서
  • 우리나라 중등교육의 구조적 모순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와 범주에 있어서 다양하게 거론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학교교육 환경의 인권적 개선은 인권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시하는 일에 앞서, 혹은 적어도 그와 병행하여 해결되어야 한다. 비인권적인 학교교육 환경 속에서 인권교육을 실시하는 일은 논리적으로나 실제적으로 결코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참 고 문 헌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2000.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