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세계 공통 신화에서 비극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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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신화의세계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신화의세계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신화의세계
공통 아래 책들 중 한 권을 택해 읽고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전체만점:30점)
* 아래 책 모두 출판년도는 상관없습니다.
[희랍문학사], 마틴 호제, 김남우 역, 작은이야기
[초기 희랍의 문학과 철학 1,2] 헤르만 프랭켈, 김남우 역, 아카넷(1, 2 중 택일)
[그리스 비극의 영웅 세계] 김기영, 길
[신화에서 비극으로] 김기영, 문학동네
[옛사람들의 세상 읽기 그리스 신화], 강대진, 아이세움
[신화와 영화], 강대진, 작은이야기
[비극의 비밀], 강대진, 문학동네
[신화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묻다] 김길웅 외, 21세기 북스
하고 싶은 말
신화의 세계 공통 신화에서 비극으로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인상적인 글귀
2, 감상
본문내용
신화의 세계 공통 - 신화에서 비극으로

[신화에서 비극으로] 김기영, 문학동네



1, 인상적인 글귀



1) 내용은 아마도 영웅의 삶과 죽음에 대한 이야기였을 것이다. 영웅이 도시 공동체를 지키려고 참 했다가 장렬하게 전사하자 시민들이 영웅의 죽음을 애도하며 통곡하는 이야기라는 설이 유력하다. (10쪽)

2) 아폴론적인 것은 조형적인 것 즉 호메로스의 서사시를 떠올리게 하고 디오니소스적인 것은 음악적인 것 즉 디티람보스의 노래를 떠올리게 한다. 니체는 심오한 통찰력으로 비극이 이 두 가지 요소의 융합으로 형성된 사태임을 꿰뚫어본 것이다. (10쪽)

3) 합창단이 신화를 노래하면 배우는 이에 화답하여 그 신화를 해석한다. 나아가 이스퀼로스에 의해 두 번째 배우가 소포클레스에 의해 세 번째 배우가 도입된다. (11쪽)

4) 그런데 이 대화는 비극의 핵심요소인 갈등을 잘 보여준다. 대체로 비극의 등장인물들은 각자의 논리로 무장해 논쟁하다가 결국은 화해하지 못해 파국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로고스 부분의 확대로 비극은 종교적 기원에서 점점 멀어져 인간들의 갈등과 투쟁의 드라마로 발전해간다. (11쪽)

5) 그리스 비극 가운데 유일하게 삼부작이 온전하게 남아 있는 ‘오레스테이아 삼부작’은 아가멤논과 오레스테스 신
참고문헌
[신화에서 비극으로] 김기영, 문학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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