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유치원의 장점과 단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0 / 2016.04.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숲 유치원의 장점과 단점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숲 유치원이란
1) 숲 유치원의 교육철학
2) 숲 유치원의 교육내용
3) 숲 유치원의 교육방법
4) 숲 유치원의 하루일과

2. 숲 유치원의 장점
1) 환경 교육
2) 생활에 중점을 이루는 체험
3) 환경 친화적 태도와 가치관
4) 전인 발달
5) 자연과 사람이 함께 하는 공동체
6)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
7) 환경 보존

3. 숲 유치원의 단점
1) 교사 주도의 어려움
2) 숲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3) 누리과정과의 연계문제
4) 전통적 암기 중심의 교육의 선택문제
5) 내용의 부실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숲 유치원은 산업 문명의 폐해로 자연과 멀어지는 삶을 당연시 여기게 된 유아에게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고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어 가는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 유아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고자 한다. 숲 유치원에서 유아는 체험을 통해 숲 생태계의 사이클을 이해하고 공존과 상생의 자연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생명에 대한 배려를 터득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에 대한 관심은 관념 속의 환경 의식을 실천화 시킬 수 있게 되므로 숲 유치원은 유아에게 환경 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숲 유치원의 장점과 단점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봉우, 생태 교육 장소인 숲의 역할, 숲과 문화, 1998.
김은숙, 한국 최초 숲유치원 교육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인천대학교, 2010.
강명희, 숲 유치원 활동에 대한 사례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김동욱, 학교 숲 체험 활동을 통한 유아의 감성 변화, 석사 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김효진,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감성 지능에 미치는 효과, 석사 학위논문, 광주대학교 산업 대학원,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됐습니다~~
  • gno***
    (2016.05.21 13:26: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seojin0***
    (2016.04.26 00:58:58)
회원 추천자료
  • [교직]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
  • 서술 평가와 함께 전문교사의 평가를 보충해서 1년에 한 번 성적표를 내준다. 이 성적표는 학생의 장점과 단점을 관찰 기록하므로 써 장래의 성장을 위한 계기로 삼는다. 또한, 담임교사가 학년말에 자기 반 학생 개개인에게 성격적 특성을 표현하는 금 언증서(Zeugnisspruch)를 제시해 주기도 한다. 3스위스 바젤 슈타이너 학교★교육과정-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바탕으로 한 인간관과 인간발달 단계론(사람은 태어나서 자유로운 한 사람으로 완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장점과 단점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을 개정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교육과정을 일정 기간 적용한 다음, 교육과정의 효과 파악을 위하여 다양한 정보 수집 활동과 체계적인 평가 활동을 수행한다. 수집된 정보와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현행 교육과정을 지속시킬지 아니면 개정할지를 결정한다.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은 이러한 교육과정 개정의 일반적인 과정을 따르지 않았다는 점에서 논란이 된 적도 있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6차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우수예문 및 이력서 예시
  • 장점이자 단점으로 지적 받기도 하지만, 가식적으로 행동하고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는 것을 끔찍하게 여겨 무엇이든 제가 하고 싶은 대로 해내고 말았습니다.고등학교 시절 교내 연극제에서 상을 받은 저는 한껏 으쓱해져 전국 연극에 제 작품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결국 전국 고등학교 연극제에서 연출상과 더불어 연기대상까지 받게 된 이후 연극영화과에 진학할 마음으로 온 마음이 부풀어 올랐습니다. 입시는 곧 다가왔고, 모 대학 연극영화과

  • [관광해설론2019]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7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유치원 아이들에게 질 높은 해설을 못할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현재의 해설가 인원으로 순천만을 방문하는 많은 탐방객들을 수용하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해설가는 많은 탐방객을 상대하게 되고 인원의 부족으로 인한 시간 부족으로 질높은 해설을 하지 못하게 된다.다섯째, 순천만의 실정에 맞게 적용시킬 수 있는 해설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순천만에서 활동 중인 해설가들은 순천만 실정에 맞는 해설 프로그램이 개발 되

  • [어린이청소년자료론]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1-1, 1-2 전 범위)
  • 장점 & 단점장점단점이야기가 이어지면서 한페이지는 왜? 그러는지 선생님의 문제와 아이들이 대답이 이어지는 이야기 내용이라며 그 반대페이지는 왜 깨끗이 씻어야 하는지 지식 정보들을 담고 있어 바로바로 알수 있어서 좋았으며 중간 중간에 어려운 단어(예:멜라닌)는 맨 끝장에 용어풀이가 되어 있어 아이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또한 끝 부분쯤에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여 미로를 통하여 깨끗이 씻으며 우리 몸이 건강해지도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