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도덕성발달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0 / 2016.04.1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기 도덕성발달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도덕성발달의 특징
1) 피아제의 유아기 도덕성발달의 특징
2) 콜버그의 유아기 도덕성발달의 특징

2. 도덕성발달의 특징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피아제의 도덕성발달의 특징에 따른 교사의 역할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의 특징에 따른 교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성이란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며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도덕성이란 올바른 판단능력과 올바른 판단을 선호하는 정서적 기반,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이 어우러진 것으로 도덕성 발달은 3가지 각기 다른 면에서 다루어진다. 4세 아동들은 옳은 것과 옳지 않은 행동을 구분하지만 이유는 설명할 수 없고, 5세 이후에는 판단원칙이 절대주의적 사고에 의하며, 8세 이후에는 상대적 사고가 시작되므로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기 도덕성발달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김태훈,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5.
문용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콜버그 저, 아카넷, 2000.
김진아,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감정과 도덕적 행동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D)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유아발달의 논쟁점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그리고 인간이 과학적 메커니즘의 산업화 도시화 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유아발달의 논쟁점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유아발달의 논쟁점에 대해 논하시오.아동은 국가의 동량지계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야 할

  • [유아기 정신건강] 유아기의 정신건강
  • 유아기의 사회, 정서발달을 살펴보면 유아기에 들어서면서 자아개념이 보다 구체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고 그와 더불어 주로 가족에 한정되던 대인관계가 유아기에는 또래,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등으로 확장되면서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진다. 유아기에는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또래관계 속에서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획득하게 된다. 남근기를 거치면서 유아는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하여 도덕성을 발달시키고

  • 영유아 보육사업의 개선방안
  • 특징과 아동에게 주는 효과도 다르다. 따라서 보호자들은 각자의 상황에 맞게 경제적 조건, 아동의 연령, 서비스의 유용성, 지리적인 여건, 생활방식 등을 고려해 선택․이용할 수 있다.1) 보육의 성격에 따른 유형(1) 보호적 보육사업아동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최소한의 허가기준을 충족시켜 주는 보육 사업을 뜻한다. 이런 유형은 가정이나 기타 시설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보통 자유놀이와 간식, 식사, 낮잠, 그리고 몇 가지 종류의 발달

  • [유아교육개론B]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발달, 신체발달, 감성(EQ)발달, 기본생활습관 형성, 친구사귀는 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먼저 뇌 발달을 보면, 인간 뇌세포 발달의 90%가 유아기에 이루어집니다. 만3세경까지 뇌의 기본 골격과 신경세포회로가 만들어집니다. 만3세~5세까지는 주로 종합적 사고 능력과 인간성, 도덕성을 담당하는 뇌 부위 (전두엽)가 발달하게 되므로 이 시기에 맞는 적절한 자극으로 뇌 발달 을 도와야만 합니다. 그리고 만6세~12세경에는 언어담당,

  • [언어교육] 바람직한 언어교육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 그에 따른 구체적 교육내용을 계획․실행하며 교육환경을 구성하는 교육적 의사결정을 행하게 되는데 이때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교사에게는 전문적인 지식체계가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모든 학습의 제반이 되는 언어는 저절로 배워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되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언어교육을 하는 교사의 역할이 무척 중요한 일이며 교사나 성인들은 유아기에 제공해야 할 언어교육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체계를 가져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