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위주의 교육제도와 교육병리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9 / 2016.04.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와 교육병리 현상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사회와 교육의 현주소

2. 입시위주의 교육제도

3. 교육병리 현상
1) 학력의 세습
2) 고학력 실업
3) 사회비용의 이중지출
4) 기회비용의 증대
5) 교육기회의 불평등

4.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와 교육병리 현상
1) 과열된 경쟁의식
2) 고교교육의 비정상성
3)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에만 의존
4) 상대적인 지표에 의존
5) 과외과열
6) 입시문제
7) 과다한 사교육비

5.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에 의한 교육병리 현상의 해결과제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한국은 교육과 관련하여 많은 문제들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고 많은 문제들이 학부모 단체나 교육관련 단체들에 의해 제기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의 원인은 우리의 교육제도가 대학입시를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에 있다. 표면적으로는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고 인성을 개발하는 등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사회적인 풍토나 실질적인 운영 면에서는 오로지 대학입시라는 한가지 목표를 위해 교육제도가 움직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하여 한국은 현재 고학력 취업난과 제조업 인력난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거나 취업 및 재취업교육을 강화하는 등의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이 또한 각종 부작용으로 인하여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많은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와 교육병리 현상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동석, 한국의 교육선발과 경쟁, 문음사, 2006.
장기옥, 학교교육제도,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1.
김경식 외,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6.
박병영, 대입전형제도와 사회적 형평성, 한국교육개발원, 2009.
강창동,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사적 변천과 특징에 관한 연구, 교육문제연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복지 레포트
  • 제도를 유지하거나 전승시키는 권위주의와 관료주의의 터전이다.입시위주와 처벌중심의 학교환경은 학생 개인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가정생활, 사교육비의 증가, 시민정신 결여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낳게도 한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교육병리현상과 다양한 학생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오늘날의 학교는 그 기능과 역할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에서는 학생문제

  •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
  • 교육과 생활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이와 같이 오늘날의 학교는 전인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와 육을 병행하여야 하는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현실적인 학교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중심의 생활지도로 인해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배움과 즐거움을 습득하며 삶의 터전이 되어야 할 학교가 경쟁과 실패를 경험하며 교육병리현상을 유발하는 지식 획득의 장소

  • 학교의 역할 레포트
  • 교육 받을 권리와 의무 교육법 8 조:6 년의 초등교육과 3 년의 중등교육 받을 권리 1995 년 교육개혁 : 열린학교와  평생교육을  위한 학교 역할 강조 입시위주와 대량 생산적인 학교교육 학교교육의 보편화 낮은 문맹률,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사회경제발전 원동력 대량생산적 교육환경(개인별 욕구와 능력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음)→교육병리현상 초래 우리나라학교교육 입시  위주의  교육과정과  성적위주의  경쟁제도→불안과  갈등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입시위주와 대량 생산적인 교육으로 인해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는 근거지가 되기도 한다. 입시와 성적으로 획일화된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인 갈등과 스트레스를 더욱 증가시키기 때문에, 다수의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퇴, 가출, 폭력 등을 경험하고 있다.1995년 형사정책연구원이 조사한 학교폭력피해 경험에 따르면 90년 3,704건, 92년 5,296건, 95년 8월까지 4,044건의 학교폭력이 적발되었다. 그리고 피해 내용으로는 금품갈취

  • [졸업]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교육시키는 것은 목적으로 한다. 특히 산업화와 핵가족화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가족과 이웃에 의하여 이루어지던 사회화 과정을 학교가 전담하게 되면서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점차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식습득과 사회화 기능의 전수를 목표로 하는 오늘날의 학교는 입시위주와 대량 생산적인 교육현실로 인해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는 근거지가 되기도 한다. 입시와 성적으로 획일화된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갈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