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8 / 2016.04.0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 [한국사회문제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달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열, 교육격차의 개념
1) 교육열의 개념
2) 교육격차의 개념

2.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
1) 학벌주의
2) 계층 또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3) 공교육 부실
4) 사교육의 교육적 역할이 확대
5) 사회적 위신과 인식
6) 교육경쟁을 부추기는 교육구조
7) 직업 간 높은 임금 격차
8) 거주지 분리의 심화

3.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1) 우리 사회의 풍토 및 학부모의 의식이 변화
2) 학부모 교육열 문제 해결방안
3) 공교육 내실화
4) 주도면밀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 마련
5) 저소득층의 사교육비 부담 감소를 위한 정책 보완
6) 대학의 특성화 및 구조 개혁을 유도
7) 방과후학교와 EBS 활성화
8) 학벌중심 고용관행과 임금구조의 개선
9)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은 개별학교가 아닌 지역단위 접근이 필요하다.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로 부각되는 것 중의 하나가 사회 양극화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은 원칙적으로 이러한 양극화를 해소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도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육이 오히려 계층의 대물림과 같은 양극화의 핵심요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교육이 계층 간, 지역 간 격차를 낳게 하는 핵심기제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 교육격차는 단순히 교육현장의 문제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격차로 확대되어 결과적으로 사회 양극화를 야기시켜 국민통합을 저해하게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에는 교육격차를 유발하는 원인이 주로 학생의 타고난 능력이나 지능, 성취동기 등 개인적 차원에 있다고 보았으나 이는 점차 개인적 차원보다는 사회적 불평등이 반영된 구조적 차원의 문제로 다루어지고 있다(박정수?홍은주 2006;김병성 1985).
교육격차의 유발요인이 사회구조적 차원의 문제로 확대되는 경우, 교육격차를 유발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해진다.그리고 교육격차는 격차를 나타내는 대상에 따라 지역 간 교육격차나 사회계층 간 교육격차 등의 의미로도 사용 된다.
참고문헌
강해라(2013)「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박물관교육 프로그램 연구」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도영(2004)「울산광역시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사교육 실태 분석 연구」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영숙(2007)「학부모의 교육열이 자녀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민정 외(2007)「3.20 사교육의존도 완화정책의 추진실적 분석」사교육정책연구소
김순남(2010)「사교육 진단 및 대책」한국교육개발원
김양분,임현정,신혜숙,남궁지영,양수경,김위정,이재경,곽은희,김난옥(2011)「공교육 내실화에 기반한 사교육비 경감 정책 효과 분석」한국교육개발원
김영철(2003)「서울시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방안」한국교육개발원
박은희(2007)「사교육 유발 요인에 따른 사교육비 경감 정책의 방향」사교육정책연구소
범정희(2008)「EBS수능강의가 교육격차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준종(2006)「교육 양극화의 개념, 유형, 동인에 관한 탐색적 논의」한국교육학연구 제12권 제2호 한국교육학회
양성광(2010)「정부의 사교육비 경감대책 추진 방향」한국교육연구소 정책 토론회
양윤정(2010)「사교육 경감 정책 비교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혜영(2006)「사회양극화, 교육격차 해소로 극복」한국교육개발원
조미경(2006)「한국 학부모의 교육열 연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성인(2001)「교육열의 내재적.외재적 동기와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태도」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봉영(2000)「교육열의 역사적 전개와 성격」한국정신문화연구원
현주,이재분,이혜영(2003)「한국 학부모의 교육열 분석 연구」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