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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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서 론
교회와 사회복지.... 어떻게 보면 어울리는 듯 하고 어떻게 보면 대립되는 듯한 두리 뭉실한 느낌이다. 초기에 한국에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교회는 한국사회의 교육이요, 정신적 지주요, 복지관이였다. 하지만 근대에 들어오면서 교회는 어느덧 사회와 자꾸만 멀어지는 듯한 모습으로 변하게 된다. 마치 역동적이었던 종교개혁이 기득권의 손길을 거쳐 정통주의로 자리잡고 썩어가기 시작하는것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할 수 있겠다. 교회와 사회와의 딜레마는 에큐메니컬 선교가 대두되면서 본격적으로 비판받기 시작하고 현 교회는 이제 조금이나마 교회의 눈을 사회로 돌릴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아쉬운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분명 교회는 사회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이것은 사회안에서 사회속에서 가능한 일이다. 교회는 분명 사회안으로 들어와 가치판단자, 이슈 제기자, 서비스 제공자, 사례 관리자,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분명 중요한 일이며 이것 또한 하나님의 나라를 앞당기는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사역”인것이다. 안타까운 것은 이러한 “사역”이 한국 교회 안에서 주춤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런 잘하고 있는 교회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회가 놓치고 있는 사역인것이다.
논자는 이러한 안타까움을 가지고 먼저 교회와 사회복지의 개념과 관계를 살펴보고 교회가 시행하고 있는 사회 복지의 현황들을 살펴보고, 왜 교회가 사회안에서 들어가는 일에 주춤하고 있는지 무엇이 문제인지 그에 따른 원인과 대안을 제시하며 나아가고자 한다.

♤ 본 론

Ⅰ. 교회와 사회복지의 개념
1. 교 회
일반적으로 기독교에서는 교회를 신앙의 대상으로 고백하고 있으며(사도신경 등), 교회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신학적으로 중요한 과제가 되어 있다. 바울의 표현을 빌리면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에베소서 1장 23 절)이고,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에베소서 4장 15절)로 되어 있다. 이것은 예수를 그리스도(구세주)라고 고백하고 구원을 체험한 신도들의 집단, 즉 <하느님의 백성>(베드로전서 2장 9∼10절)이 바로 그 존재의 근원을 구세주 예수에서 찾는 새로운 공동체임을 밝히고 있다.
한국에서 교회가 창설된 것은 1784년 이승훈(李承薰)이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영세를 받고 돌아와 정약전(丁若銓) 등과 신앙공동체를 구성한 것이 그 효시이다. 프로테스탄트인 개신교도가 처음 교회를 세운 것은 1884년 황해도 솔내에서 서상륜(徐相崙)에 의해서였다. 개신교의 설립은 천주교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종교공동체로서만이 아닌 새로운 사회변혁을 주도한 사회세력으로서 크게 이바지하였다. 특히 교육·의료·한글보급 및 새로운 인간관의 제시를 통하여 근대적 이념을 고취하였다. 그러나 점차 외국의 여러 교파들이 들어와 경쟁적으로 선교에 힘쓴 결과 현재는 70여 개 교단에 이르고 있다. 일제강점기 때 개신교교회는 민족적인 항쟁의 본거지였으며, 일제에 의해 가장 심한 핍박을 받은 사회공동체의 하나였다. 그러나 광복 이후 1960년의 4·19에 이르기까지 국가 및 사회와 밀착된 관계를 유지해 왔다. 그 뒤 심각한 자성으로 1960년 이래 가장 강력한 비판세력으로 남아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2.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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