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심리학] 언어와 사고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Sapir-Whorf 가설
Ⅲ. 문화간 언어 차이 연구
Ⅳ. 언어 내적 연구
Ⅴ. 토론 내용 종합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인류 발달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뿐 아니라 그 발달과정 내내 인류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도구로 여겨져 왔다. 우리의 사고는 거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둘, 즉 사고와 언어 사이의 관계는 어떠할까? 여기에는 여러 의견이 제시되어 왔다. 그것들은 첫째, Watson, Skinner 등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주장했던 언어-사고의 동일성 입장(이는 Smith의 큐라레 실험에 의해 반박되었다), 둘째, Chomsky의 기본 입장인 언어능력은 인간 특유의 것이라는 단원성 입장, 셋째, Vygotsky의 부분 상호 작용 관점, 마지막으로 우리가 주로 다룰 Sapir-Whorf 가설, 즉 언어가 인지와 사고를 결정한다는 입장 - 이 네 가지 등이다. Whorf의 주장은 특히 각광을 받아 왔는데 이제 이 가설이 얼마나 타당한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Sapir-Whorf 가설

이 가설을 주장한 학자는 Whorf이며 그의 스승인 Edward Sapir의 영향을 받아 이 가설은 Sapir-Whorf 가설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가설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언어 상대성(linguistic relativity)과 언어결정론(linguistic determinism)이 그것이다. 전자는 문화간의 언어 차이로 인하여 문화마다 인지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고 후자는 언어가 사고를 결정한다는 강한 주장으로 Whorf가 더욱 강하게 지지하였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_사고와 언어의 관계를 Piaget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발달심리학사고와 언어의 관계를 Piaget 이론과 Vygotsky의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여 제출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발달 심리 이론적 근거1) 피아제의 이론적 근거2) 비고츠키의 이론적 근거2. 사고와 언어의 관계에 대한 나의 견해 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발달과정은 모방된 학습인가 혹은 단계적인 발달에 의한 내부적인 성장에 의한 것인지에 대한 논리는 마치 흑과 백의 논리성이 아닌 회색빛의 오묘한 조합과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심리사회적발달이론,언어인지발달이론,도구적조건화이론,평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귀인,상황학습,형태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언어인지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도구적조건화이론과 평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귀인이론과 상황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형태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의의와 특성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언어인지발달이론1. 언어와 인지1) 인지와 사고와 문제해결의 개념2) 언어와 인지간의 관계2. 언어와

  •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 심리학의 이해 발표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서론본론1. 언어의 정의와 특성1) Webster사전의 정의2) 교육학자의 언어의 정의3) 언어학자의 언어의 정의4) 언어의 특성(Petty와 Jensen, 1980)2. 언어의 기능3. 사고의 정의4. 사고의 기능5. 언어과 사고와의 관계1) 언어와 사고는 동일하다(waston)2) 언어와 인지는 상호의존적 (vygotsky)3) 언어상대성과 언어결정론① 언어가 사고를 결정 (Sapir-Whorf)② 오우프의 언어상대성 이론③

  • 사고와언어 레포트
  • 언어가 발달하면서 이것이 서로 영향력을 미치면서 발달한다고 보는 입장을 강조 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비고츠키는 언어와 사고는 처음에는 독립적으로 발달하다가 2세 이후부터 서로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비고츠키 역시 언어와 사고는 떼어 놓고 생각 할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제대로 발달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 삐아제의 입장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레프 비고츠키 교육 심리학의 모차르트로 불리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에 영향을 준 발달이론과 사상가들
  • 심리학적 기초2. 성숙주의 이론(1) 게젤 3. 정신분석 이론(1) 프로이드(S. Freud)(2) 에릭슨 (Erikson)i4. 행동주의 이론(1) 스키너의 이론5. 구성주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도식② 적응③ 평형(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① 감각운동기(0-2세)② 전조작기(2-7세)③ 구체적 조작기(7-11세)④ 형식적 조작기(11-15세)(3)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인지② 언어의 중요성③ 근접발달영역④ 언어발달과 사고발달과의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