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심리학] 언어와 사고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Sapir-Whorf 가설
Ⅲ. 문화간 언어 차이 연구
Ⅳ. 언어 내적 연구
Ⅴ. 토론 내용 종합 및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는 인류 발달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뿐 아니라 그 발달과정 내내 인류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도구로 여겨져 왔다. 우리의 사고는 거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둘, 즉 사고와 언어 사이의 관계는 어떠할까? 여기에는 여러 의견이 제시되어 왔다. 그것들은 첫째, Watson, Skinner 등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주장했던 언어-사고의 동일성 입장(이는 Smith의 큐라레 실험에 의해 반박되었다), 둘째, Chomsky의 기본 입장인 언어능력은 인간 특유의 것이라는 단원성 입장, 셋째, Vygotsky의 부분 상호 작용 관점, 마지막으로 우리가 주로 다룰 Sapir-Whorf 가설, 즉 언어가 인지와 사고를 결정한다는 입장 - 이 네 가지 등이다. Whorf의 주장은 특히 각광을 받아 왔는데 이제 이 가설이 얼마나 타당한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Sapir-Whorf 가설
이 가설을 주장한 학자는 Whorf이며 그의 스승인 Edward Sapir의 영향을 받아 이 가설은 Sapir-Whorf 가설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가설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언어 상대성(linguistic relativity)과 언어결정론(linguistic determinism)이 그것이다. 전자는 문화간의 언어 차이로 인하여 문화마다 인지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고 후자는 언어가 사고를 결정한다는 강한 주장으로 Whorf가 더욱 강하게 지지하였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장애범주와 외국의 장애범주의 차이점 비교 분석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영아기 언어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주위에 있는 영아1명(실제영아,TV프로그램/유투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영아등)을 관찰하고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기술한 후 이를 근거로 이 영아의 언어발달단계를
- 객관적 성격검사 MMPI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