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4 / 2016.04.0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6년 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발전계보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신념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
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5.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2] 학문중심 교육과정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기본개념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대표적 사상가
5.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3]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기본개념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

4]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1) 활동중심 교육과정
2) 생활중심 교육과정
5.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실례
1) Dewey의 교육과정
2) Kilpatrick의 교육과정
6.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7.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교육과정 2016]

Ⅰ. 서론

교육과정 :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학문분야의 교과목 지식이 중요한 내용으로 되어 있는 전통적 교육과정으로, 인간의 감성보다 이성을 중시하며 교사 중심의 수동적 형태를 보인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이 교육의 중심적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는 내용을 학생이 행해야 할 경험으로 구성하는 교육과정으로,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회의를 느끼기 시작한 1930년대 전후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교과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적인 사실·개념·이론·법칙 및 그 교과의 탐구방법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교육과정으로, 생활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반발에서 출발하였다. 하지만 지식의 체계를 전달하려는 교과중심교육과정과는 달리 그 교과의 개념이나 법칙과 관련된 원리와 사고체계를 학습자들이 스스로 발견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자아실현을 위한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으로, 이전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등장하였다. 전인교육을 강조하고,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하며 학생의 자아실현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학교환경의 인간화에 초점을 두고, 인간주의적인 교사를 요구하며 자기지향평가를 권장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15.
2. 천정미,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학사, 2016.
3. 김대현,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2011.
4. 홍후조, 알기 쉬운 교육과정, 학지사, 2011.
5. 이홍우, 교육과정탐구, 박영사, 2010.
6. 김인용,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현사, 2016.
7.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2013.
8. 박천환, 박채형 외 1명, 교육과정 담론,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