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과문학B] 바슐라르의 상상력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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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상력과문학
공통 A.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융의 심층심리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B. 바슐라르의 상상력에 대해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1. 과목: 상상력과 문학 4학년 [공통 B항목]

2. 과제: 바슐라르의 상상력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바슐라르의 생애(Gaston Bachelard, 1884~1962)
2. 상상력의 의미
3. 물질과 형태적 상상력
4. 상상력의 물질론
5. 역동적 상상력
6. 원형적 상상력
7. 상상력 사이의 관계
8. 상상력의 표출
9. 상상력과 시적 교감의 양면
10. 바슐라르의 상상력에 대한 비판적 고찰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프랑스의 바슐라르(Gaston Bachelard)는 이미지가 단순한 기호적 측면을 넘어 상징적 측면을 지니고 있음과 이미지의 상징이 그 상위개념인 원형과의 밀접한 관련 속에 존재함을 밝혔다. 또한 바슐라르는 상상력을 지각 작용과 명확히 구분할 뿐 아니라 상상력의 본령이 실재 혹은 지각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전적으로 변형시킬 수 있는 진정한 역동성에 있음을 역설했다. 낭만주의 작가들이 주창해온 ‘창조적 상상력’관념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상상력 이론을 발전시킨 이 둘은 자유롭고 창조적인 상상력에도 그 고유한 질서가 존재함을 간파했고 이로써 이미지 상징들의 체계적인 분류를 시도 했다.
바슐라르는 상상력 이론을 전개하면서 단순히 철학적이고 이론적인 논의만으로 만족하지 않았고 인류의 상상적 유산을 참조하면서 상상력을 연구하고자 노력하였다. 바슐라르의 경우 시 이미지들을 충분히 활용하였다. 따라서 서구 사상에서 오랫동안 평가절하 되어온 이미지와 상상력은 20세기에 들어와 진정으로 복권시킨 공로는 바슐라르에게 돌리는 것이 타당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이러한 바슐라르의 상상력에 대해 조금 더 심도 있고 체계적인 논리로 그의 상상력에 대해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바슐라르의 생애(Gaston Bachelard, 1884~1962)

프랑스 사상사에서 가스통 바슐라르는(Gaston Bachelard, 1884~1962)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철학자는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과학철학자인 동시에 현대 문학비평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상상력의 철학자이기 때문이다. 과학, 철학, 문학이 어우러져 있는 바슐라르의 이 특이한 지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의 지적 편력을 소묘해보는 일이 필요하다.
바슐라르는 어려운 가정 형편 때문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우편전신전화국(PTT)에 근무하는 가운데 학부에서 공부하면서 수학 학사 학위를 얻었다. 이후 그는 고향의 중등학교에서 물리학과 화학을 가르쳤다. 과학을 가르치는 동시에 그는 철학 학사 과정을 이수했으며 그 후에 철학교수 자격시험에 합격한다. 고향에서 철학과 과학을 가르치면서 박사 과정을 이수한 바슐라르가 박사 학위를 위해 제출한 주 논문인「근사적 인식에 관한 시론」과 부 논문인「물리학의 한 문제의 전개 과정 연구」는 모두 과학철학에 관한 것이었다. 학문적인 업적을 인정받은 그는 1930년에 디종 대학의 철학 교수로 이어서 1940년부터는 소르본 대학에서 아벨 레이스의 후임으로 ‘과학사와 과학철학’을 맡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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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질과 형태적 상상력

바슐라르는 상상력은 자연 속에 깊이 자리 잡을 필요를 느낀다는 것을 발견했다. 자연 속에 깊이 뿌리박는 이 상상력을 그는 물질적 상상력 혹은 형태적 상상력이라고 불렀다. 그 이유는 이 경우 자연은 우리들의 눈앞에 그것의 형태로서 나타나는 게 아니라 그 형태의 저변에서 그것이 가지고 있는 더 본질적인 것, 그 형태를 결정하는 것, 그것의 물질로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우리들은 물체를 가지고서는 깊게 꿈꾸지 못한다. 깊게 꿈꾸기 위해서는 물질을 가지고 꿈꾸어야 하는 것이다.
바슐라르는 대상의 형태가 아니라 실체를 파악하고 그것과 공존하는 것처럼 느끼는 이 물질적 상상력은 한 대상의 표면에서 어쩔 수 없이 다른 대상의 표면으로 끊임없이 옮아가는 형태적 상상력과는 달리 한 대상과의 관계에 있어서 그것을 쉽사리 놓치지 않는다. 이리하여 물질적 상상력은 상상적 창조에 있어서 한 문학작품에 있어서 그것을 이루는 하나의 상상의 기본 형태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하나의 문학작품에 있어서는 그것의 통일적인 구성을 위한 여러 여건이 특히 그것에 알맞은 상상의 기본 형태를 요구하기도 하겠지만 물질적 상상력이 상상의 기본 형태를 결정하는 큰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한 작가의 하나의 작품뿐만 아니라 다수의 작품을 통해 똑같은 상상의 기본형태가 하나 혹은 몇 개의 특정의 물질을 토대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이 있다는 것으로 명백히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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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바슐라르의 상상력에 대한 비판적 고찰

비판의 여지가 없는 사상이란 있을 수 없다. 누구나 시대적인ㆍ문화적인 제약 혹은 유한한 인간으로서의 한계 속에서 사유하고 학문 활동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기존의 관념을 고정불변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이에 대해 근본적으로 회의하고 비판을 행하는 것은 바슐라르 자신이 ‘부정의 철학’을 통해 강력하게 권고한 바이다. 따라서 바슐라르를 비판하는 것은 그것이 건설적인 비판인 한 바슐라르 사상의 실천이다. 뒤랑 역시 스승의 사유를 교정하면서 발전시키고자 했다.
뒤랑은 바슐라르가 확립한 사원소론이 인간이 지각하는 물질적 실재를 온전히 망라하지 못하기에 불충분하고 각 원소에 내재한 양가성을 해소할 궁극적 동기들을 드러내지 못하기에 부적합하며 또한 인류의 공통 기반에 토대를 둔 보편적인 이론이 아닌 서구중심적인 분류라고 보았다. 뒤랑은 사원소론을 해체하고 반사학에서 밝혀낸 세 가지 지배반사를 길잡이로 삼아 상상력의 소산물인 이미지들을 세 구조의 틀 속에 분류함으로써 상상계에 진정한 보편성이 존재함을 보여주고자 했다. 하지만 뒤랑이 바슐라르의 사원소에서 주로 비판하는 바는 사원소에 입각한 분류 그 자체에 그친다.

참고문헌
1. 임정택 (2011), 상상[한계를 거부하는 발칙한 도전], 21세기북스
2. 곽광수(2009), 바슐라르, 민음사
3. 가스통 바슐라르 저, 김웅권 역(2008), 촛불의 미학, 동문선
4. 가스통 바슐라르 저, 김웅권 역(2007), 몽상의 시학, 동문선
5. 홍명희(2005), 상상력과 가스통 바슐라르, 살림
6. 송태현(2005), 상상력의 위대한 모험가들 융, 바슐라르, 뒤랑[상징과 신화의 계보학], 살림
7. 가스통 바슐라르 저, 이가림 역(1996), 물과 꿈[물질력 상상력에 관한 시론], 문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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