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 D형]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과 본인의 의견,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사람을 택하여 상념을 담은 장문의 편지[친구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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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형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을 택해 격려나 화해, 감사, 회한 등의 상념을 담은 장문의 편지를 써보시오.
하고 싶은 말
? 과목: 세상읽기와 논술 2학년 [D형]
? 과제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을 택해 격려나 화해, 감사, 회한 등의 상념을 담은 장문의 편지를 써보시오.
목차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된 논점들에 대한 의견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된 논점
       ① 국정「국사」교과서 시기
       ②「한국 근 현대사」검정 교과서 시기
       ③「국사」교과서의 국정화 공론화 시기
       ④ 시기별 국정화에 대한 논점 사항
    2) 국정화에 대한 본인의 의견
       ① 교육과정
       ② 교육참여와 개정
       ③ 1종교과서 정책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을 택해 상념을 담은 장문의 편지
    1) Prologue
    2) Chapter 1 [친구.! 너의 꿈 앞에 주저하지 말기를 바라며..]
    3) Chapter 2 [친구.! 너의 자신을 성찰하길 바라며..]
    4) Chapter 3 [친구.! 너의 생각의 틀을 넓히길 바라며..]
    5) Implication [친구.! 나의 메시지를 너에게 보내며..]
    6) Epilogue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된 논점들에 대한 의견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된 논점

① 국정「국사」교과서 시기
국정 역사 교과서의 사용은 제3차 교육과정기인 1974년부터였다. 1960년 후반부터 박정희 정부는「국적 있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1972년 국사 교육 강화라는 문제가 떠오르고 청와대와 문교부는 국사 교육 강화위원회를 만들고 대통령 비서관 4명과 위원 16명을 위촉하여 출범 하였다. 이는 국사 교육 강화의 한 방향으로 국사 교과를 신설하고 검정제인 교과서를 국정제로 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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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정화에 대한 본인의 의견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는 집권 초기부터 우편향「국사」교과서를 검정에 통과시키며 논란이 시작되었다. 교육부가 불법과 파행을 저지르며 교학사「국사」교과서를 검정에 통과시켰지만 채택과정에서 외면을 받자 교과서 발행제 전환으로 선회하여 검정제에서 국정제로 공론화를 시키고 있다.
「국사」교과서 정책 문제의 흐름은 제7차 교육과정 고시로「역사」교과서 발행에 부분적으로 검정제가 도입되었고 2007 개정 교육과정 고시부터는 전면적으로 검정제가 시행되었다. 이렇듯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시기까지는 교과서 발행 정책이 국정제 축소, 검정제 확대로 추진되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에서 좌편향 교과서 서술 내용에 대한 수정요구가 빗발쳤다. 이명박 정부는 2007 개정 교육과정으로 집필된「한국 근 현대사」교과서가 검정에 통과되자마자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수정하도록 하였고 교과서 명칭도 달라졌다. 수시 교육과정 체제가 되면서 교육과정 개정이 잦아졌고「한국사」교과서는 뉴 라이트 계열의 요구가 반영된「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에 따라 수정되어졌다. 성이 훼손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도 달라졌는데 정권의 요구에 따라 교과서 내용도 수정되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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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을 택해 상념을 담은 장문의 편지

1) Prologue
내가 어릴 때 아버지는 종종 인격 형성에 도움이 되는 말씀을 해 주시곤 했다네. 말씀은 대부분이 “열심히 일해라”, “정직해라”, “스스로 생각해라”와 같이 사람 됨됨이에 대한 것들이었네. 흔히 어른들이 아랫사람에게 던지는 그리 특별 할게 없는 주문이지만 나는 이때 들은 말들이 지금의 나를 있게 한 자양분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네.
이제 내가 지금 고민하고 있는 자네에게, 아버지에게 들은 말을 해 주고자 하네. 그리고 그동안 내가 느낀 교훈과 나의 경험, 모험, 사회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해줄까 하네. 나의 오랜 친구인 그대에게 열심히 일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되길 바란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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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hapter 2 [친구.! 너의 자신을 성찰하길 바라며..]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인지하고 세상에 대한 식견을 넓히며 역사를 아는 것도 물론 중요하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네. 스마트폰의 카메라 속의 자네 자신을 한번 보게. 그리고 무엇이 자네를 움직이는지 한번 물어보게. 그에 대한 답을 알고 있다면 자네는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침착할 수 있다네. 마찬가지로 실수를 저질렀을 때 어떻게 대처했는지 생각해 보게. 이는 다음에 일이 잘못됐을 때 좀 더 건설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을 키우게 되는 것이라네.
나의 경험을 하나 이야기 해 주겠네.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상황 파악이 빠른 편
참고문헌
1) 강은숙(2015), 한국사 교과서 재국정화 정책형성과정 분석[Kingdon 다중흐름모형의 적용], 전북대학교 대학원
2) 김한종(2015), 역사교과서 국정화, 왜 문제인가, 책과함께
3) 네이버 지식 백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2015)]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34445&cid=43667&categoryId=43667]
4) 짐 로저스 저, 최성환 외 역(2013), 백만장자 아빠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한국경제매거진
5) 조연주(2007), 국정 중등 국사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담론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6) 임선화(2006), 1970년대 국사교육 강화정책과 그 한계[제 3차 교육과정 국정 국사교과서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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