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31 / 2016.03.31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개념
1) 태권도란
2) 태권도의 특성
3) 태권도 수련의 목적
4) 태권도의 교육적 역할

2. 태권도 교육의 의미, 목적, 특성, 효과
1) 태권도 교육의 의미
2) 태권도 교육의 특징
3) 태권도 교육의 목적
4) 태권도 교육의 효과
5) 태권도의 수련 내용

3.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4. 태권도 수련이 아동기 신체성장 및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5. 태권도 수련이 청소년기 신체성장 및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6. 학교체육에서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와 역할

7. 태권도 교육의 문제점
1) 태권도 지도자의 문제점
2)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문제점

8. 학교 체육에서 태권도 수업 실태
1) 태권도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2) 태권도 수업을 통해 가르쳐야 될 가치
3) 교과서에 탑재된 태권도 내용에 대한 인지
4) 태권도에 대한 실천적 지식

9.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
1) 태권도와 함께하는 복합 프로그램 도입
2) 교사의 인식 변화
3) 학교 교과서의 역할
4) 태권도 본질에 대한 개념적 정립을 통한 학문화 작업
5) 체육 교과서의 재구성
6) 행정 기관 지원 및 제도적 개선
7) 체육교사의 양성과 임용제도
8) 교원 연수를 통한 태권도 교육 확대 실시
9) 교과전담제 활성화 및 외부강사 초빙
10) 태권도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지원

10.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태권도가 세계화 되기까지는 호신능력의 함양을 위한 겨루기 중심의 교육이 커다란 역할을 했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현대적 삶에서 필요로 하는 태권도는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목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즉 겨루기를 위한 수련중심의 교육에서 품새, 시범, 또는 학교체육 보강교육으로서의 태권도와 건강교육을 위한 태권도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성인이나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태권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누구나 쉽게 수련할 수 있도록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으로 변화를 꾀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 체육과 연계한 태권도 활성화 방안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안용규(2000). 태권도(역사, 정신, 철학). 21세기교육사.
김경지(1993). 태권도학 개론. 경운 출판사.
강세형(2000). 도장 경영론. 국기원 태권도지도자 연수교재.
김영선(1987). 태권도가 지닌 스포츠적 성격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김용태(2003). 태권도 수련과 아동기의 성장발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
김기웅(1992). 태권도 수련과 아동의 성장발달. 대한태권도 협회, 태권도 회지.
김지혁 외(2009). 태권도장의 교육가치 편향성과 경쟁력 개선방안. 한국체육철학회지.
강권식(2001). 태권도 수련이 청소년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 수련의 가치에 관하여 논하시오.
  • 태권도 수련 활동에 참가함으로서 성취감, 공정성, 건전한 정신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인성이 형성된다.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은 형제도 없이 혼자 크는데다 부수적인 사회교육을 강조 받다보니 친구와 같기 놀 기회가 부족하다. 태권도 수련은 학교체육과 다양한 레저스포츠 활동을 병행함으로서 아이들이 학교생활과 학원 생활에서 탈피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승품을 통한 자기 만족감과 도전의식의 성취감을 맛 볼 수 있다.5) 자신감아이들에

  • 아동복지4공통)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지역아동센터-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0k
  • 아동복지론, 홍익사. -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조사연구 : 지역아동센터 운영 실태 중심/원지영 (상 지대 행정대학원 . 2006)-지역 아동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 서유나(청주대학교 대학원, 2006)-Site : 부스러기 선교회(busrugy. or.kr)-지역아동센터로서의 공부방 : 왜 지역아동센터인가 / 허인영(부스러기 사랑 나눔회 복 지 지원부 부장, 2000)-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http://www.youthacademy.or.kr/- 지역아동정보센터 http://www.icareinfo.info/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연계, 청소년의 욕구와 필요에 따른 학습체험체육문화체험자기계발 및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지원 및 연계 등을 포함한다.(3) 청소년 전화 1388청소년 전화 1388은 24시간 365일 운영되는 지역사회 청소년 사회안전망의 관문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청소년이 전화를 걸면 청소년상담지원센터를 비롯한 전국 143개 지역에서 전문상담사와 연결이 되어 통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정부기관, 경찰, 학교, 병원 등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청

  • 방과후 프로그램과 아이 돌보미 프로그램의 목적, 종류,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우리나라에 필요한 프로그램에 대해 논하시오
  • . 학지사.권미경(2019). 아이돌봄서비스 이용 현황 및 과제. 육아정책포럼.박균달 외(2016). 방과후학교 실태분석과 활성화 방안. 사회복지경영연구송은영(2011). 방과후학교 개선방안에 대한 학부모 요구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유정희. (2018). 초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운영실태와 프로그램의 유형.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윤정(2014). 아이돌봄 지원사업 서비스 문제 개선을 위한 탐색. 인간과사회.

  • 2017년도(중앙소방학교)소방관련학과 ,응급구조(학)과,의무소방원소방공무원 경력경쟁 채용시험면접(개별+집단면접)
  • 학교는 몇 군데가 있나요? ★★★★①대한민국중앙소방학교②특별시광역시의 소방학교서울특별시 소방학교인천광역시 소방안전학교부산광역시 소방학교광주광역시 소방학교③도의 소방학교경기도 소방학교충청소방학교강원도 소방학교경상북도 소방학교99ÿ 의용소방대란? ★★★★답변 ⇒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이 관장하는 소방업무를 보조하기위하여 서울특별시광역시도, 시읍면에 설치된 일선의 소방조직.소방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