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학습자의 특징 및 특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31 / 2016.03.3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인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일반적 학습 특징
2. 성인학습자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심리적 특성
3) 성격적 특성
4) 사회적 특성
5) 인지적 특성
6) 학습능력 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성인학습자는 스스로 선택적으로 학습상황에 참여하며, 다양하고 풍부한 생활경험을 가진 상태에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목표와 경험을 갖고 자기 주도적 학습자가 되기를 바라며 확고한 가치 및 견해를 갖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다. 성인의 성숙은 성취상태가 아니라 형성과정이므로 성인기의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성격적, 사회적 특성은 성인학습자의 학습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성인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중 략>
2) 심리적 특성
성인의 심리적 상태는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심리적 상태는 인간행동의 심리적 기초를 이루며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활동을 하도록 하는 심리적 요인이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부정적인 심리적 요인이 작용하게 되는데, 남성의 경우는 신체적 노화에 따른 긴장감, 직업에서의 승진 가능성 제한, 가족생활의 변화 등과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된다. 반면에 여성의 경우는 자녀의 독립과 폐경이라는 변화로 상실감, 고통, 과업완수에 대한 안도감 그리고 새로운 역할에 대한 두려움을 수반하게 된다
- 참고문헌
-
나항진, 강갑원, 권희완 외 2명 저, 성인학습 및 상담, 양서원, 2012
조성연, 박미진, 문미란 저,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10
서보준 저, 평생교육론, 공동체, 2015
서명환 저,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16
권두승, 최운실 저, 평생교육경영론, 교육과학사,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영유아와 보육교직원의안전교육 연간 계획안
- [일본어] 8장 공통어, 방언
- [문학] 비평문쓰는요령과 비평문
- 교육자는 영유아기의 발달을 충분히 인지하고 고려하여 영유아기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영유아기의 발달단계에 맞는 학습 선정의 원리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
- 우리나라의 보육제도와 정책
- (보육제도)외국의 보육제도와 정책, 우리나라 보육 현황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한국어 문법 교육론] 제8장 문장의 확대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