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상담의 이론 중에서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그리고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이론의 각각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31 / 2016.03.3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 상담의 이론의 중에서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그리고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이론의 각각의 특성을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3.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인학습 상담은 평생학습의 이념에서 요청되는 교육의 공정성을 기하고,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의 보장을 실현하기 위하여 성인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학습상의 원조활동을 지칭한다. 성인학습 상담은 성인이 학습에 참가하고자 할 때에 직면하게 되는 여러 형태의 저해요인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에 도움을 주고 성인의 각종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학습활동의 질적 수월성을 보장하고자 하는 업무다. 이에 본론에서는 성인학습 상담의 이론의 중에서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그리고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이론의 각각의 특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개요
로저스(C. R. Rogers)에 의해 창시된 인간중심적 상담은 인간을 자아실현 가능성과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고 상담자가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긍정적 수용하고, 속과 겉이 일치하는 진실 된 태도와 내담자의 세계를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태도를 보이면,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고 건설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행동을 하게 된다고 본다.
참고문헌
서명환 저,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16
나항진, 강갑원, 권희완 외 2명 저, 성인학습 및 상담, 양서원, 2012
양명숙, 김동일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노안영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적 상담이론(인지행동모델의 특징, 인지행동상담치료의 목표와 기법)
  • 행동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키고 기법들을 연구한 이론가들은 Ellis Beck Meidienbaum, Money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중 가장 대표적인 이론가 중의 한 사람은 바로 Ellis이다. 인지행동주의 이론을 발전시킨 선봉자였던 Ellis는 인지행동이론에 바탕을 두고 자신의 독자적인 치료기법인, 합리적 ․ 정서적 ․ 행동치료 (Rational Emotional Behavioral therapy : REBT)를 발전시키기 이른다.Ellis는 미국 Columbia대학에서 임상심리분야로 1947년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전통적 정신분

  • 인지 행동 상담 이론
  • 이론들의 집합체라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하다. 인지행동적 접근의 등장에 공헌한 몇몇 이론가들은 실제로는 정신분석적 상담 이론을 공부한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상담과정에서 기존의 정신 분석적 이론이 몇 가지 중요한 측면들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이론체계를 정립해 나가게 되었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 중심적 상담이론과 이 접근은 여러 측면에서 비교할 수 있는데, 그 중 몇 가지만 생각을

  •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 교류분석적 집단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 집단상담과정,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기법, 교류분석적 상담의 평가
  • 상담자 자신의 동기와 행동을 미리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부모, 어른, 어린이 자아를 인식함으로써 집단과정의 어떤 시점에서든 현재 작동하고 있는 자기의 자아 상태를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2) 재결정의사교류분석적 상담에 있어서 집단상담의 핵심은 내담자가 어린이 자아 상태에 있는 동안 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는 마치 그 상황이 현재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초기 장면들을 재경험하게 함으로써 행해진다. 성인 자아 상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 기법, 접근법 및 적용 분석
  • 이론을 아동의 연필화에 적용2. 미술재료의 선택과 사용3. 미술치료의 기법1) 진단 도구로서의 기법: 그림을 그리고 난 뒤의 언어화 작업중요2)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4. 미술치료의 주된 행동 기법1) 행동형성법2) 강화3) 강화계획4) 촉구법5) 용암법Ⅸ. 미술치료의 접근법1. 정신분석적 접근법2. 현상학적 접근법3. 인간중심적 접근법4. 행동인지발달적 접근법Ⅹ. 미술표현과 기법. 미술치료의 기법1. 지각기법2. 반응기법3. 해석기법. 미

  • [REBT]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원리,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인간이해와 이론적 가설,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이론,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방법,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평가 분석
  • 정서적 치료를 창안 임상치료에 적용하였으며 1962년에 발표한 그의 저서 심리치료에서의 이성과 정서(Reason and Emotion in Pyschotherapy)에서 RET이론을 집약하였다. A. Ellis는 1959년 합리적 생활 연구소를 설립하여 합리적인 삶의 원리를 연구하고 가르쳤으며 1968년에는 합리적정서적 치료 연구소를 설립하여 현재에 이르도록 RET훈련과 상담 그리고 연구를 하여 오고 있다. Ⅱ.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원리REBT는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형태주의 접근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