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C]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관련자료수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30 / 2016.03.30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C형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개론C]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30점 만점)
(C형) :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 논의>
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이론
1) 성숙주의 교수-학습이론
2)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
3)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2. 교수학습방법의 기본 원리
1) 놀이 중심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생활 중심의 원리
4) 탐구 학습의 원리
5) 통합의 원리

Ⅲ.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유아교육기관
1) 유아원
2) 유치원
3) 탁아소
2. 방문 유치원 유아보육 및 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한 면담, 관찰 및 자료수집
1) 외적인 시설환경
2) 내적인 시설환경
3) 조명과 온도
4) 인테리어 환경
5) 공간구성
3. 느낀 점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2007년 개정유치원 교육과정에는 유아의 일상생활과 관련이 되는 교육내용으로 유아에게 교수-학습 과정이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교실수업의 과정 즉, 수업과정이 유아발달 특성에 보다 더 적절한 방법을 찾아서 교사의 교수행위와 유아의 학습행위가 공존하는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정해진 수업목표를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가? 교수-학습 방법은 어떤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구체적 내용을 유아가 습득하도록 하고자 할 때, 교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에 대하여 더 많이 고민을 해야 한다.
유아들은 저마다 발달속도, 발달측면, 성격 등이 모두 각기 다르다. 그러한 점들을 유아교육의 측면에 연결시켜서 각 아동의 현 상태에서 달성할 수 있는 정도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각 유아들이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흥미와 이해의 정도에 따라서 학습활동을 선정하여 유아의 학습 속도에 맞추어서 제시해야 한다.
우리는 흔히, “수업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 라는 말로서 교사의 전문성을 결정한다. 이는 최적의 교수방법을 갖춘 능력을 교사가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최적의 교수-학습 방법이란 주어진 상황에 가장 적합한 즉, 유치원에서 유아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으로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에 대하여 교사의 의도적이고 면밀한 계획이 필요하다. 하지만 유아교육현장에서는 놀이중심이라는 유치원 교육의 특성 때문어ㅔ 인지 교수-학습과정이 교사의 개인적인 역량에 맡겨져 교사가 주도하는 공부(work)를 시키고 있는 등의 많은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이로 인하여 부모들은 유치원을 학원으로 인식하는 등 유아교육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은 유아가 작업과 놀이를 하면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곳으로서 교육과 함께 일상적인 생활이 이루어지므로 교육적인 환경 구성은 물론 가정과 같은 분위기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 교육실 내의 영역 배치는 정적인 영역과 동적인 영역, 물이 필요한 영역과 건조한 영역으로 구분하고, 상반되는 영역은 서로 거리를 두어 배치하는 등 활동의 성격과 연계 가능성을 고려하여 구성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김성원,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2010
이경숙, 유아심리분석과 지능교육, 한글, 2008
동아유치원, 유아환경 교육의 실제, 창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