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키치(Kitsch) - 키치의 의미·역사부터 특징, 해외작가와 현대문화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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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치의 의미·역사부터 특징, 해외작가와 현대문화 속의 키치의 모습
◈ 이미지 및 사진자료 포함 - 키치 및 팝아트 작가 작품
◈ 디자인화된 표지 및 부제목, 단락
◈ 본문 내용의 핵심내용 강조(굵게, 밑줄) - 높은 가독성과 내용 이해도
목차
1. 키치의 어원과 의미
1) 어원
2) 의미
3) 정의(가치)

2. 키치의 역사
1) 키치의 발생과 오늘날의 키치
2) 역사적으로 낭만주의의 결과물
3) 전통적인 '귀족'의 해체
4) 예술 장르로의 확대

3. 해외와 국내의 키치미술
1) 미국
(1) 제프 쿤스(Jeff Koons)
(2) 신디 셔먼(Cindy Sherman)
(3) 제니 홀저(Jenny holzer)
(4) 폴 매카시(Paul McCarthy)
(5) 케니 샤프(Kenny Scharf)
2) 유럽
(1) 로베르 꽁바스(Combas)
(2) 프랑스의 피에르와 질(Pierre & Gilles)
3) 국내
(1) 충격
(2) 소통과 실험
① 최정화
② 이동기
③ 노상균

4. 키치의 특징과 속성
1). 키치의 특징
2) 키치의 양면성
(1) 키치적 태도
(2) 키치의 산물
3) 키치인간
(1) 키치인간의 유형
(2) 키치인간의 행동특성
4) 아브라함 몰르에 의한 키치물의 5가지 원리
(1) 축적(누적)의 원리
(2) 부정합(기능장애)의 원리
(3) 공감각의 원리
(4) 중용의 원리
(5) 쾌락의 원리
5) 키치적 미의식
(1) 상투적 - 스테레오 타입적
(2) 감상적
(3) 기능주의적
(4) 자기기만적
(5) 현실도피적
(6) 쾌락주의적

5. 키치와 문화
1) 키치와 예술과의 관계
2) 팝 아트와 키치
(1) 앤디 워홀(Andy Warhol)
(2) 로이 리히텐스타인(Roy Lichtenstein)
3) 포스트모던과 키치
4) 대중문화와 키치
5) 정보사회와 키치
6) 키치실버
본문내용
1. 키치의 어원과 의미
1) 어원
값싸게 만들거나 은밀하게 폐품을 속여판다는 의미로 독일 북동부 메클렌부르크지방에서 유래되었다. 예술적인 관점에서 또한 천박하고 저속한 것으로 정의된다. 현재는 세계적으로 통일된 언어로 불리우며 새로운 예술의 사조로 자리하고 있다.

2) 의미
1860년대 독일 남부에서 시작되었으며 ‘긁어모으다, 아무렇게나 주워모으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키치라는 말 속에는 원래 윤리적으로 부정하거나 진품이 아니라는 의미를 포함한다. 현대적인 의미로 일정한 양식에 구애받지 않는 활동, 편안함을 충족시키는 기능을 가리킨다.

3) 정의(가치)
(1) 미적 가치 - 예술품과 대조되는 하찮고, 천박하며, 조악한 미완성품
(2) 윤리 가치 - 대체로 대량 생산된 값싼 상품이라는 특징
(3) 산업 가치 - 모조, 위조, 거짓말 등의 특성

2. 키치의 역사
1) 키치의 발생과 오늘날의 키치
키치의 미적 원천은 예술적으로 타락한 낭만주의에서, 사회적 원천은 19세기 중반 부르주아 사회에서 나타난 예술의 상업화 과정에서 찾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산업혁명을 키치의 시발점으로 생각하지만 그에 대한 견해는 바라보는 입장마다 다르게 해석되고 있다. 사회적 의미의 키치는 현생인류의 시작과 함께 출발했다는 설도 있다.

2) 역사적으로 낭만주의의 결과물
낭만주의자들은 감상 취향의 예술 개념을 확장시켰고 잇따라 그 개념은 다양한 심미적인 현실 도피로 향하는 길을 열었다. 낭만주의는 최초의 중요한 대중적인 문학 및 예술 운동으로서 18세기 말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점으로 하여 본격적으로 유행하였으며 19세기초 유럽 전역으 로 확산되었다.

3) 전통적인 '귀족'의 해체
18, 19세기 자본주의 성립과 더불어 이루어졌다는 시각이다. 산업혁명은 키치의 확산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대량생산과 소비 복제에 중점을 두는 후기자본주의가 성립되면서 도시로의 인구 집중, 광범위하고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체제의 발달 등을 초래하였고 대중사회가 형성되었다.
참고문헌
디자인과 키치 - 오창섭(1997) / 토마토
키치란 무엇인가 - 아브라함 몰르 /시각과 언어.
예술의 궁지 또는 긍지-현대 예술과 키치 - 이선영(1998) / 미술세계
현대미술에 나타난 키치적 특성 - 박현곤(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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