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B형]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각 요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들면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9 / 2016.03.2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소비자행동론 |
---|---|---|---|---|---|
B형 |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각 요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고, 각각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교재 p.20-39 참조, 해당 부분 강의 참조) |
-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B형]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각 요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고, 각각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관여도란
2. 관여의 수준과 유형
1) 고관여 와 저관여
2) 지속적 관여와 상황적 관여
3) 인지적 관여와 정서적 관여
3. 관여도의 역할
4.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
1) 제품관여
2) 가격관여
3) 마케팅 활동관여
(1) 광고
(2) 판매촉진
4) 상황관여
5) 개인적 특성관여
5.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1) 제품관여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 제품관여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2) 가격관여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 가격관여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3) 마케팅 활동관여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1) 광고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 광고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2) 판매촉진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 판매촉진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4) 상황관여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 상황관여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5) 개인적 특성관여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 개인적 특성관여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마케팅의 측면에서 관여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관여에 대한 마케팅적 접근법은 대중매체에 대한 관여를 다루었던 그루만에 의하여 최초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루만은 고수준의 상표회상을 야기시키는 TV광고가 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거의 변화시키지 못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TV광고는 활동적인 성격을 지니는 반면에 청취자는 수동적이기 때문이며, 둘째로 청취자는 TV시청의 속도를 조정, 통제할 수 없으므로 관여의 기회가 거의 없다는 사실을 들었다. 관여개념은 엄밀히 말하여 상대적이며 연속적인 개념이지만, 로버트슨은 제품에 관한 소비자의 관여수준에 따라 고관여와 저관여로 구분하고 각 유형에 대하여 다른 학습과정과 반응이 생긴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각 요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고, 각각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서성한, 소비자 행동의 이해, 박영사, 1998.
박충환 외, 시장 지향적 마케팅관리, 박영사, 2002.
이문규 외, 소비자행동의 이해, 법문사, 2001.
이상빈 외, 구매 관여자 특성의 탐색, 사회과학연구, 1990.
이상빈, 관여의 세 가지 문제에 대한 개관, 광고연구, 1990.
황병일, 소비자행동‘이해와 적용, 대경, 2009.
신혜봉 외, 광고평가와 광고관여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한국의류학회, 2004.
임종원 외, 소비자 행동론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활용, 경문사, 2006.
박찬욱 외, 관여도와 제품지식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2000.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eun***
(2016.10.12 14:06: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_법과사회_문제1 문화이론의 핵심주장, 의의 및 한계 그리고 문제점에 관해 구체적인 사 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