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B형]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각 요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들면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9 / 2016.03.29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행동론
B형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각 요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고, 각각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교재 p.20-39 참조, 해당 부분 강의 참조)
하고 싶은 말
[경영학과 B형]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각 요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고, 각각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여도란

2. 관여의 수준과 유형
1) 고관여 와 저관여
2) 지속적 관여와 상황적 관여
3) 인지적 관여와 정서적 관여

3. 관여도의 역할

4.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
1) 제품관여
2) 가격관여
3) 마케팅 활동관여
(1) 광고
(2) 판매촉진
4) 상황관여
5) 개인적 특성관여

5.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1) 제품관여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 제품관여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2) 가격관여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 가격관여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3) 마케팅 활동관여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1) 광고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 광고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2) 판매촉진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 판매촉진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4) 상황관여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 상황관여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5) 개인적 특성관여에 따른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
- 개인적 특성관여 요인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마케팅의 측면에서 관여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관여에 대한 마케팅적 접근법은 대중매체에 대한 관여를 다루었던 그루만에 의하여 최초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루만은 고수준의 상표회상을 야기시키는 TV광고가 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거의 변화시키지 못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TV광고는 활동적인 성격을 지니는 반면에 청취자는 수동적이기 때문이며, 둘째로 청취자는 TV시청의 속도를 조정, 통제할 수 없으므로 관여의 기회가 거의 없다는 사실을 들었다. 관여개념은 엄밀히 말하여 상대적이며 연속적인 개념이지만, 로버트슨은 제품에 관한 소비자의 관여수준에 따라 고관여와 저관여로 구분하고 각 유형에 대하여 다른 학습과정과 반응이 생긴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각 요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고, 각각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서성한, 소비자 행동의 이해, 박영사, 1998.
박충환 외, 시장 지향적 마케팅관리, 박영사, 2002.
이문규 외, 소비자행동의 이해, 법문사, 2001.
이상빈 외, 구매 관여자 특성의 탐색, 사회과학연구, 1990.
이상빈, 관여의 세 가지 문제에 대한 개관, 광고연구, 1990.
황병일, 소비자행동‘이해와 적용, 대경, 2009.
신혜봉 외, 광고평가와 광고관여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한국의류학회, 2004.
임종원 외, 소비자 행동론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활용, 경문사, 2006.
박찬욱 외, 관여도와 제품지식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eun***
    (2016.10.12 14:06:34)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 영화의 선택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조사연구
  • 결정요인, 혹은 흥행변수들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그동안 영화 소비의 주체라 할 수 잇는 영화 관객들의 태도나 심리 등이 다른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던 게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영화를 소비하는 주체로서의 관객들의 개인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영화의 관여도라는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이것이 영화선택 과정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과 어떠한 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 [졸업][마케팅]여성의승용차구매의사결정단계별마케팅전략연구
  • 소비자는 어떤 의사결정 과정을 통하여 승용차를 구매하게 되는지를 파악하고 각각의 단계에서 남성과 비교하여 여성이 대안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감성과 이에 반대되는 개념인 이성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마케팅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둘째, 표적시장으로 선정한 여성소비자가 승용차 구매 시 겪게되는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파악하여 각 단계별로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위의

  • [졸업][마케팅원론]지역 판촉방법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 관한 실증적 연구: PC 제품의 소매를 중심으로
  • 소비자, 원가의 상승, 매체 혼잡(clutter) 및 법적인 제약 등으로 인한 광고비의 효율성 하락을 들 수 있다.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목표대비 비용 효과를 위해 판매 촉진을 선택하는데, 이때 기대하는 효과는 1) 판매 촉진의 목적, 2) 여러 가지 판매촉진 유형의 특성과 그 목적이 지향하는 효과, 3) 여러 가지 판매 촉진들의 효율성, 4) 판매 촉진 의사결정의 범위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영향을 받는다.현재 컴퓨터 소매점들은 새로운 판매촉진 방법을 개발

  • [광고심리학] 동조와 소비행동 -상품의 형태에 따라, 핸드폰과 강의 서비스 소비 장면에서
  • 소비자 의사결정과 관여도소비자가 어떤 제품군에서 상품구매의사를 가지게 되면 어떤 상품을 살 것인지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선택 상황에서 소비자는 의사결정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관여도이다. 소비자는 그 상품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고 어느 정도로 중요한지에 따라 신중하게 생각하기도 하고, 가볍게 생각하기도 한다.먼저 앞선 연구자들이 정의한 관여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면 Zaich

  • [소비자 심리학] 동조와 소비행동 -상품의 형태에 따라, 핸드폰과 강의 서비스 소비 장면에서
  • 소비자 의사결정과 관여도소비자가 어떤 제품군에서 상품구매의사를 가지게 되면 어떤 상품을 살 것인지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선택 상황에서 소비자는 의사결정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관여도이다. 소비자는 그 상품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고 어느 정도로 중요한지에 따라 신중하게 생각하기도 하고, 가볍게 생각하기도 한다.먼저 앞선 연구자들이 정의한 관여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면 Zaic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