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주기영양학]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7 / 2016.03.2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생활주기영양학3C)청소년기는 가장 왕성한 성장과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생활주기영양학 C형]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생활주기영양학3C형) 청소년기는 가장왕성한 성장과생리적변화가 일어나는시기이다 청소년기성장과 생리적발달특성 식행동과영양문제설명하시오0k
- [졸업][환경보건학] 중학생의 식습관 및 식품기호도에 관한 연구
- [방통대 2016-1]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주기영양학 |
---|---|---|---|---|---|
C형 | 청소년기는 가장 왕성한 성장과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1. 과목: 생활주기영양학 3학년 [C형]
2. 과제
청소년기는 가장 왕성한 성장과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특성
1) 청소년기의 성장발달
① 신체발달
② 심리사회적 변화
③ 인지발달
2) 생리적 발달특성
① 성숙
② 호르몬의 변화
③ 안드로젠
2. 청소년기의 영양원
1) 에너지
2) 단백질
3) 무기질
4) 비타민
3. 청소년기의 식행동
1) 무절제한 식사행동
2) 아침결식
3) 패스트푸드
4. 청소년기의 영양문제
1) 영양소 섭취문제
2) 비만
3) 섭식장애
4) 호르몬(여드름)
5) 음주와 흡연
5. 청소년기의 식행동ㆍ영양문제 해결 방안
1) 영양ㆍ식행동 전략
2) 청소년을 위한 식단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특성
1) 청소년기의 성장발달
① 신체발달
청소년기 특성은 급격한 신체 크기의 성장으로 특히 신장과 체중이 증가된다. 이 시기에는 여성의 신체크기의 성장이 일찍 일어나고 그 정도는 남성보다 작다.
흉의 발달은 신장보다 1년쯤 늦게 일어나며 남녀 모두 11~15세 사이에 급성장 한다. 흉위와 좌고의 발육량을 보면 흉위는 체중과 함께 청소년기에 제2의 급성장을 이루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최고 증가량이 4~5cm정도이다. 남녀의 흉위 증가량은 비슷하다.
좌고도 청소년기에 급성장한다. 이것은 유아기에 머리가 크고 다리가 짧다가 청소년기에 이르러 신장의 증가로 인해 몸체와 다리가 성장하여 6~8등신으로 자라는 것에 기인한다. 좌고의 증가는 최고성장기에 신장증가와 같이 일어나며 연간 좌고 증가량은 3~4cm정도이다.....
.
.
2. 청소년기의 영양원
1) 에너지
청소년기의 에너지 권장량은 기초대사량과 활동수준, 사춘기 신체 급성장 발달에 요구되는 에너지 요구량에 의해 결정된다. 기초대사량은 무지방 신체질량에 따라 달라지는 점을 고려할 때 사춘기 무지방 신체질량이 많이 증가되는 남자의 에너지 필요량이 급증하는 것은 당연하다.
사춘기의 신체성장, 발달 정도는 에너지 섭취량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만약에 에너지 섭취량이 필요량보다 모자란다면 신체성장ㆍ발달이나 성적 성숙이 지연되거나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 신체 크기가 작아질 수 있다.....
.
.
4. 청소년기의 영양문제
1) 영양소 섭취문제
우리나라 청소년의 영양소 섭취 실태를 살펴보면 부족문제가 되고 있는 영양소는 대표적으로 무기질인 칼슘으로 복되었다. 국민건강영양조사(2012,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10~18세)의 10명 중 8명의 칼슘 섭취가 영양섭취기준에 미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의 칼슘 권장섭취량에 대한 섭취비율은 59.8%이며 남학생(63.8%)보다 여학생(55.2%)의 칼슘 섭취비율이 낮았으며 칼슘의 영양섭취기준에 미달하는 비율이 78.8%로 나타나 칼슘 부족 현상이 심각하다고 보고되었다.....
.
.
3) 섭식장애
거식증은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무서운 섭식 장애이다. 이는 10대 후반 10명 중 한명에게 나타나는 흔한 증상으로 20대 후반이 되면 발병률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이는 청소년기에 마른 체형을 중시하는 풍조가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 심한 운동을 하고 구토를 유발하며 마른 체형에도 불구하고 살쪘다고 생각하며 체중 증가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다.
폭식증은 음식을 갈망하여 폭식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먹은 후 음식을 토해내는 것으로 악순환 된다. 폭식증이 거식증보다 훨씬 흔하게 나타나며 음식과 체중에 대한 집착으로 생활은 엉망이 되는 경우가 흔하다.
섭식장애 행동은 신체적ㆍ정신적 측면으로 접근해야 한다. 청소년의 경우 부모가 누구보다도 좋은 치료자가 되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올바른 신체상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
.
5. 청소년기의 식행동ㆍ영양문제 해결 방안
청소년기의 성장ㆍ발달단계에 따른 특징 및 영양과 식생활 행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청소년들의 양호한 영양 상태를 위하여 영양소 필요량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다. 이에 청소년기의 양호한 영양과 식행동 및 영양문제 해결방안을 위한 영양ㆍ건강 전략이 필요하며 이에 근거하여 영양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 영양ㆍ식행동 전략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생활 행동 및 건강증진전략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1. 김서현 외(2015), 생애주기 영양학, 효일
2. 이영미 외(2013), 생애주기영양학(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 양서원
3. 김영혜 외(2013), 인간성장발달과 건강증진, 수문사
4. 김은경 외(2011), 생활주기영양학, 신광출판사
5. 이연숙 외(2011), 생애주기영양학, 교문사
6. 정해옥(2007), 웰빙영양학, MJ미디어
7. 구재옥 외(2004), 생활주기영양학, 효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 (인간과 과학1)인공지능의 발달이 인류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보시오.
- 제3세계의역사와문화4공통) 나는흑인이다 나는흑인으로남을것이다 에메세제르,프랑수아즈 베르제지음 변광배옮김을 읽고 생각한 바를 정리하시오0k
- 다국적기업론2공통) 인적자원관리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0k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3 기말시험과제)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동서양고전의이해 방송통신대 기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