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7 / 2016.03.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하고 싶은 말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A형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PRECEDE-PROCEED 모형
2.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보건교육계획안
Ⅲ.결 론
Ⅳ.참고 문헌
본문내용
< 서론-청소년 흡연과 학교금연 교육 >
성인 흡연자의 대부분은 청소년 시기에 흡연을 시작하고 있다. 최근 청소년 흡연율의 급속한 증가는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조기에 흡연을 시작하는 경우 보다 심각한 건강상의 피해를 초래하는데 흡연 시작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여성 흡연율도 증가하고 있다. 그로 인해 신체적 피해가 예상되고 학업에 지장을 초래할 뿐 아니라 술이나 비행, 범죄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학생 개인 뿐 만 아니라 학교 교육 현상도 오염시키고 나아가 사회문제를 낳기도 한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체계적이고 다각적인 흡연예방교육과 금연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 본론-PRECEDE-PROCEED 모형과 청소년기 금연 보건교육 계획안 >
ⅠPRECEDE-PROCEED 모형
모형의 특징은 보건교육계획을 수립할 경우에는 직접 건강문제가 무엇인지를 먼저 찾아 이것의 교육적 해결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한데 비해 이 모형은 건강문제 유발에 영향을 준 사회적 요인부터 역학적 요인 또 그 행위가 행해질 수밖에 없는 직간접요인들을 분석 후 그를 토대로 포괄적인 교육을 계획하도록 모형이 개발되었다는데 특징이 있다.
PRECEDE는 교육요구의 구체적 진단영역을 기술한 단계이고 PROCEED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기술한 것이다.
참고문헌
1.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2. 보건교육 박노례(혜)??? 서울: 수문사 2003
3. 정영숙, 이정렬 『학교보건』 서울: 현문사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프리스트 모형에 충실하지 않음.. 돈 날림
  • 78982***
    (2016.12.22 22:32:43)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 금연교육
  • 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보건교육A형- 2020년 1학기 방송대 보건교육A형(간호학과, 보건환경학과),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교육A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에 대한 답을 충실히 정리한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A형 보고서입니다. 양질의 자료이니 방통대 보건교육A형 중간과제 작성하시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합

  • [보건교육 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또는 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Ⅰ. 서론Ⅱ. 본론1. 보건교육의 개념1) 정의2) 목적3) 방법4) 과정5) 보건요원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1) 개념2) 특성3) 장점3) 단계3. 흡연 청소년의 금연 보건교육1) 금연교육프로그램(1) 연구설계(2) 연구대상2)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 적용(1) 제 1단계 : 사회적 사정(2) 제 2단계 : 역학적 사정(3) 제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4) 제 4단

  • 보건교육D형-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특성 기술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적용학습지도계획서-방송통신대 2018 보건교육 D형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 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가장 먼저 초/중고등학생의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이 시기의 금연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선택 대상자로서 XX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XXX학생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그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한 뒤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보건교육을 계획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중/고등학생의 흡연의 위험성아동기와 청소년

  • [보건교육 C형]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
  • 모형(Precede-proceed model)1) 개념(1) 정의(2) 특성(3) 장점2) 단계(1) 제 1단계 : 사회적 사정(2) 제 2단계 : 역학적 사정(3) 제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4) 제 4단계 : 교육 및 생태학적 사정(5) 제 5단계 : 행정 및 정책 사정(6) 제 6단계 : 수행(7) 제 7단계 : 과정평가(8) 제 8단계 : 영향평가(9) 제 9단계 : 결과평가 3.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의 실제 적용1) 연구설계 : 금연교육프로그램2) 연구대상 : 장기흡연중년남성3) 연구도구 :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