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2016]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때 유념해야 할점들을 아동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고위험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고위험신생아의 발생빈도 감소방안, 고위험신생아 체온유지 간호사 유념해야할 점들,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 체액균형유지 간호사 확인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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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위험모아간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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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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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16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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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 - 유아기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 -학령전기
3)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 - 학령기
4)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 - 청소년기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① 재태연령에 따른 분류
② 출생 시 체중에 따른 분류
③ 출생 시 체중과 재태연령에 따른 분류
④ 사망률에 따른 분류
2)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3)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때 유념해야 할점들을 아동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방안과 고위험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 유념해야할 점들,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 체액균형유지 간호사 확인할 사항 [고위험모아간호학 2016]
Ⅰ. 서론
고위험모아간호학: 죽음을 앞둔 아동이 경험하는 슬픔의 감정은 질병과 그 결과로 인한 분노, 두려움과 부정, 상실로 인한 우울 등이 있다.
질병을 죄에 대한 벌로 생각해서 오는 죄책감과 치료에 대한 불이행으로 인한 죄책감이 발생할 수도 있다.
부모와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하여 자신의 두려움과 걱정을 표현하도록 해야 하며, 만일 그렇지 않을 경우 아동은 퇴행, 위축, 분노나 치료 시 불복종의 대처 형태를 취하게 된다.
회복의 가능성 없이 죽음을 앞둔 아동에게도 여전히 자기가치와 자기존중이 필요한데, 의사결정에 대한 적절한 통제를 하면서 사생활과 위엄을 유지하는 신체간호를 제공하는 것도 아동을 돕는 하나의 방법이다.
고위험 신생아는 주로 출생 당시 재태연령과 체중을 기초로 하여 분류하는데 이것은 사망률과 이환율에 및 치료와 관리방법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고위험 신생아의 재태기간과 출생 시 체중에 따른 분류 및 집중간호,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 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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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박충선, 권윤정 외 3명 저, 소아청소년을 위한 아동건강 간호학, 퍼시픽북스, 2015.
2. 김미예, 구현영 외 3명 저, 신생아간호학, 수문사, 2014.
3. 이상미, 박영숙 저,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4. 오진아,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
5. 이동규, 장시간 운동과 체액의 균형, 스포츠과학정보. 29('89.11) pp.22-29 한국체육과학연구원
6. 김미경,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2008.
7. 권선주,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3.
8. 손명란, 입원 환아를 돌보는 가족과 간호사의 간호요구도 비교, 한림대학교 보건대학원 2012.
9. 조수미, 관심전환중재가 입원 아동의 병원공포와 주사통증에 미치는 효과, 을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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